Quackwatch Home Page ||| Other Dubious Tests

등고선 분석(모아레 영상분석)

Contour Analysis

Stephen Barrett, M.D.

등고선 분석 - 일반적으로 '모아레 등고선 영상분석'으로 알려짐-은 신체의 등고선을 사진으로 분석하는 기술이다. 모아레 효과는 환자의 신체의 표면에 격자무늬가 있는 빛을 통과시켜서 얻는다[1]. 결과 사진은 입체 지도와 닮아 보인다. 선간의 간격이 좁으면 좁을수록 신체가 더 높게 돌출되어 있는 것이다. 환자가 약간만 움직여도 패턴이 다르게 나오기는 하지만, 자세만 조심스럽게 자리잡는다면 사진은 재현성이 있다.

많은 카이로프랙터들은 모아레 패턴은 척추의 이상을 검측하고 그들의 치료의 진행을 측정할 수 있는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이 임상적으로 쓸모있다는 과학적인 연구는 전혀 없다. 이상적인 상태에서 벗어난 패턴은 환자가 자세를 잘못 잡으면 쉽게 생길 수 있다. 치료가 끝난 후, 이러한 "비정상성"을 고쳐지는 것은 환자가 적절하게 위치를 잡은 것은 것일 수도 있다. 아래의 광고는 전화번호부에서 뽑아낸 것인데, 환자들을 유혹하기 위해서 어떻게 등고선 분석으로 "예비 척추 검사"를 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장미빛 주장들

등고선 분석에 대한 사용자와 제조업자들의 주장은 소망적 사고에서부터 완전 엉터리까지 다양하다. 예를들어 한 판매상은 이것을 사용하여 "왜곡된 부분, 고착, 엎침(pronation), 근육 불균형, 균육 발작, 비정상현상, 척추 역학"등을 드러내서 카이로프랙터들에게 "어디를 치료하고 언제 치료하고... 어디는 치료하지 말아야 하는지 알려주고, 치료가 되었다는 전후 증명이 된다"고 주장한다. 이 기기를 판촉하는데 사용된 기사에서는 "등고선 진단기기는 왜곡된 모습들 드러내주어... 이 왜곡된 모습은 척추의 신경을 자극하고 경락을 따라 흐르는 에너지의 흐름을 막을 수 있다." 고 언급하고 있다. 다른 기사에서는 이 기기는 "지문과 닮은 스트레스 패턴을 만들어내므로 FBI 요원이 사용하는 지문처럼 각각 다른 패턴을 카이로프랙터들에게 드러내 보인다."고 주장한다.

카이로프랙터의 비평

미국과 캐나다의 카이로프랙틱 리더들은 매일 매일의 치료에 등고선 기기를 사용한다. 1992년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컨센서스 컨퍼런스에 참석한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Mercy Conference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리고 있다.

환자의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격자무늬와 환자간의 거리는 추후 평가를 위해서 항상 일정해야만 한다. 이것은 재현성을 있으나,.... 발견된 것들은 정량화와 기존에 알려진 신체의 문제와 상관관계를 찾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적절한 상관관계는부족하다고 보인다[2].

1993년에 열린 이와 비슷한 카나다인 컨퍼런스에서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모아레 등고선 분석은 조사단계에서는 어느정도 유용성이 있다. 그러나 임상에서의 유용성은 나타나질 않았다. 이것을 사용은....재현성은 있으나, 결과가 정량화가 어렵고 기존의 의사들의 발견과 상관관계가 거의 없었다3].

손익 계산

그러므로, 환자의 아픈 곳을 찾아내기 위해서 등고선 분석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임상의 유용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판매 상들의 상술일 뿐이다.

참고문헌

  1. Spector B and others. Manual of Procedures for Moire Contourography. Old Brookville, N.Y.: New York Chiropractic College, 1979.
  2. Haldeman S and others, editors. Guidelines for Chiropractic Quality Assurance and Practice Parameters. Gaithersburg, Md.: Aspen Publishers, Inc., 1993.
  3. Henderson D and others, editors. Clinical Guidelines for Chiropractic Practice in Canada. Toronto: Canadian Chiropractic Association, 1994.

Quackwatch Home Page ||| Other Dubious Tests

This article was posted on October 11,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