죤 야모야니,

수돗물 불소화의 적, 58세로 사망하다.  

Stephen Barrett, M.D.

죤 야모야니 박사는 그 자신을 "세계에서 불소의 생물학적 효과에 대해서 가장 주도적인 권위자"라고 그자신을 부르는 것을 좋아했다.[1] 그는 미국에서 25년간 이상을 수돗물 불소화 운동에 활동적으로 참여했다. 그는 매우 명석하며, 의지가 굳은 사람이었다. 만약 그가 긍정적인 방향을 선택했다면 아마 그는 과학에 값어치있는 기여를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그러지 않았다. 생화학자로 훈련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물에 불소를 첨가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생각에 사로잡혔다. 1974녀네서 1980년에 이르기까지 그는 전국보건연합(National Health Federation, 이하 NHF)의 "과학 책임자(science director)"로 근무했으며, 미 NHF는 "미국 시의 수돗물 불소화의 지지자들의 배후를 무너뜨리기 위해서" 고용했다.

나는 야니모니 박사를 만났으며 그가 활동하는 모습을 여러번 보았다. 그는 온화하고 매우 진실되어 보였다. 공중 보건 관리자들은 그를 테러리스트라고 생각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는 그는 매우 신뢰할만 해 보였다. 그의 활동은 많은 공동체 사회가 수돗물 불소화의 반대하도록 겁을 주었다. 만약 그가 개인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면, 그가 보이면(문헌을 통해서라도), 그곳은 불소화를 고려하고 있는 곳일 것이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불소화에 대해서 투쟁하는 것은 실제적으로 매우 단순하다. 단지 이것이 암을 일으킨다고 하거나, 혹은 면역계에 손상을 준다고 하거나, 혹은 기타 수십가지 병을 일으킨다고 하면 된다. 혹은 그것은 공해이며, 세금을 올릴 것이고, 비민주적이고, 혹은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다고 하면 된다. 또는 기타 다른 책략을 사용하면 그중에 최소한 한가지는 먹혀 들어갈 것이다. 모든 수돗물 불소화의 반대 주장을 설득시킬 필요가 없다. 한가지 의심만으로 충분히 설득이 된다.

야모야니는 많은 책략을 사용했으나, 그의 가장 지속적으로 사용한 것은 수돗물 불소화가 암을 일으킨다는 것이었다. 전문가들은 그의 보고서가 정부의 통계학을 잘못 해석한 것에 기초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진정한 안티 패션에서는, 그는 수돗물 불소화 지역의 암사망률과 불소화되지 않은 시의 사망률을 비교하였으나, 암의 사망률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요인(예를들어 산업 공해)을 각 시에 대해서 조정해주지 않았다.[2]1977년까지, 영어를 말하는 나라중의 8곳의 선도적인 의학 및 과학 단체에서 독립적인 연구를 한 결과 암을 일으킨다는 주장은 부정되었다.

1978년, '컨슈머 리포트 (Consumer Reports)는 야모야니의 업적을 비판하는 2-part로 된 시리즈물을 실었으며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명백한 진리는 불소화에 대해서 과학적인 논란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안전하며, 경제적이고, 유용한 것이다. 컨슈머 유니온의 의견에 아직도 이러한 가짜 논란이 존재한다는 것이 우리시대에 돌팔이들이 과학에 대한 주요한 승리를 나타낸다.[3]

몇 달 뒤에 야모야니는 재판을 신청했으며, 소비자 연맹의 보고서에 의해서 명예가 훼손되었다고 고발하였다. 법정에서 이러한 소송이 기각되자, 야모야니는 2차 순회구 항소법원( United States Court of Appeals for the Second Circuit)에 항소하였으며, 여기서도 기각이 되었다. 항소법정에서는 1980년 다음과 같이 판결문을 썼다.

소비자 연맹은 ... 철저한 사실의 조사를 한 것이 분명하다. 이분야의 과학적인 저술과 권위자들이 참고되었으며, 의학과 과학계의 중요한 부분을 위해서 말하는 권위있는 과학적인 사람들이 조사되었다. 보고서를 준비에 대한 의심할 바 없는 방법론은  최고로 높은 수준의 책임감있는 저널리즘의 모범이 된다. 전체 기사는 서로 전공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확인, 재확인 되었으며 필요하다면 정확성을 위해서 수정이 되었다.

이때 쯤에서, 야모야니는 NHF 관리직에서 떨어져 나왔으며, NHF를 떠나서 Center for Health Action를 설립하였다. 소개 책자에 따르면 이곳은 "a union of virtually every effective antifluoridation group in the country."라고 되어 있다. 그는 또한 Safe Water Foundation를 창립하고 운영했다. 그러나, NFH의 지원이 없어지자 야모야니는 점차 힘이 약해졌다.

1985년, British Department of Health and Social Security에서 임명한 저명한 그룹은 암에 대한 주장과 더불어 최근의 몇십개국에서 행해진 연구에 대해서 발표했다. 이 그룹에서는 불소화는 암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과 더불어 "오직 반대되는 결론은 우리들 입장에서 본다면 자료의 오류, 분석 기술의 오류, 그리고 과학적인 논리의 오류의 탓이다."[4]

같은 해에, 야모야니의 신뢰성은 오하이오 보건국(Ohio Department of Health)의 공중 보건 전문가의 한 팀이 야모야니의 "A Lifesaver's Guide to Fluoridation."라는 8장짜리 팜플렛을 분석한 결과를 출판하면서 또 한번의 타격을 받았다. 이 팜플렛은 수정되지 않고 불소화가 고려되는 곳은 어디나 배포가 되었으며,  불소화는 효과가 없고 위험하다는 야모야니의 주장을 지지한다고 하는 250개의 참고문헌이 수록되어 있다.[5] 그러나, 오하이오의 팀이 참고문헌을 추적한 결과 그들은 그 중 반은 공동체사회의 물의 불소화에 적절하지 않으며, 나머지 대부분도 실제로는 불소화를 지지하지만 선택적으로 인용이되고 잘못 제시되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를들어 86 개의 참고문헌은 식물이나 동물을 대상으로 행한 연구이다.[6]

야모야니는 또한 Health Action Press라는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3권의 책을 발간했는데, 그것은 Fluoride: the Aging Factor (1983, 1986, 1993), High Performance Health (1987) 와 피터 듀스버그(Peter Duesberg)와 공저인 에이즈: HIV가 에이즈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좋은 소식(AIDS: The Good News Is That HIV Doesn't Cause It ,1995)이다.  1983년 책의 자켓에는 이렇게 쓰여있다.

야모야니 박사는 그의 아내와 6명의 어린아이와 함께 오하이오 콜럼부스의 외곽의 35에이커의 농장에서 살고 있다. 그들의 생활스타일은 거의 불소가 전혀 없는 식사를 강조하는 토탈 예방 헬쓰케어 프로그램을 중심 주제로 생각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그의 모든 아이들은 매우 건강상태가 좋은 뛰어난 운동선수이다. 최근 20년간 지불한 의료비는 500달러에 지나지 않는다.

야모야니는 또한 백신 접종에 대해서도 반대하였다. High Performance Health에서 그는 생후 몇 달밖에 안된 아이에게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백신접종을 받은 사람의 어느 정도 사람들은 면역계에 영구적인 손상으로 고통을 받는 것 같다."라는 걱정을 표현했다. 그는 또한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이 AIDS에 더 잘걸린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관점을 지지하는 과학적 증거는 하나도 없다.

1995년, British Dental Association는 그의 활동에 대한 비평적인 요약서을 출간했다.[7]. 2000년 8월, 야모야니의 고향의 지역사회에서는 불소화를 인가했다. 몇 달 뒤, Columbus Dispatch 에 실린 그의 사망기사에 따르면, 그는 암에 대하여 오랜 숭고한 싸움 끝에 숨졌다"고 한다. [8]

References

  1. Yiamouyiannis J. Fluoride: The Aging Factor. Delaware, OH: Health Action Press, 1983, 1986.
  2. National Cancer Institute. Statement by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 on fluoridation studies by the National Health Federation, April 25, 1975.
  3. Fluoridation. Consumer Reports, 43:392-396, 480-482, 1978.
  4. (To be posted)
  5. Yiamouyiannis J. Lifesavers guide to fluoridation. Risks/benefits evaluated in the 1982 question and answer report. Delaware, OH: Safe Water Foundation, 1982.
  6. Wulf C and others. Abuse of the Scientific Literature in an Antifluoridation Pamphlet. Columbus, OH: American Oral Health Institute, 1985, 1988.
  7. Hunt J and others. Putting Yiamouyiannis into perspective British Dental Journal 179:121-123, 1995.
  8. Obituary: John Yiamouyiannis. Columbus Dispatch, Oct 10, 2000.

Quackwatch Home Page

This article was revised on April 14,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