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까하시----


그가 근거하고 있는 불소반대책자라는 것이  

USPHS, Review of Fluoride, Benifits and Risks (이른바 ad hoc report)

WHO, technical report 846, Fluorides and Oral Health

인데, 이것은 바로 가장 확실히 수돗물불소화의 안전성을 확인해 주는 자료들이다.

아마도 이 자료들이 가장 권위있고, 확실한 기관에서 나왔기 때문에 이 권위를 빌리고 싶었기 때문일지 몰라도, 이 책들의 내용은 전혀 다까하시의 주장과는 정반대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까하시가 이 책들을 제대로 읽지 않았다, 혹은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거짓말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다까하시 책의 거의 모든 부분이 그러하다.  

얼마전(1999년 12월, 부산대학교, 예방치과학회)에 일본의 치과대학교수와 치과의사로부터 "다까하시의 영어해득능력이 심히 의심스럽다"는 의견을 들은 일도 있다.

이 책을 번역해 낸 녹색평론사는 이런 사실을 확인해 보고서 출판했는지, 출판 후에라도 알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위의 두 영문 책은 우리 나라에서도 얼마든지 구해 볼 수 있고, 일부분은 우리말로 번역도 되어 있다.


참고, 일본, 어린이 치아를 지키는 모임(山下文夫)

     gttp://www.system9.co.jp/fusso

     충치예방 전국대회 (Dr. 田浦勝彦, 東北大齒學部 豫防齒科, Sendai         市 靑葉區 星陵町 4番地 1 , 022-274-1111(交3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