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슨요법 (Gerson Method) 


거슨 요법은 특히 거슨이 말하는 식사와 기타 몇가지 치료로 몸안의 독소를 제거하여 암을 치료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거슨요법 학회가 있으며 그곳에서 거슨요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거슨요법에 대해서 다른 홈페이지의 글을 읽어보자

위의글에서 나왔듯이 거슨 요법은 매우 특이한 요법이며 최초이 신진대사에 관심을 가진 요법이다. 거슨은 신체의 질병은 독소나 몸의 불균형에 의해서 일어나며 그것을 제거하면 스스로 암을 고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독소를 제거하는 과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는 암치료를 하면서 스스로 얻은 식이요법 방법에서 개선을 거쳐서 몇가지 원칙을 만들어 냈는데, 커피관장(커피를 항문을 통해서 넣어서 장을 씻어내는 장세척) 낮은 Na+ 섭취, 과일과 채소로부터 만든 쥬스, 송아지의 생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방법은 멕시코의 티후아나병원에서 사용했다가 지금은 아리조나의 세노나의 거슨치료센터에서 그의 딸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거슨은 암환자의 간이 매우 손상당한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생간을 갈아서 주사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녀는 매우 정력적으로 일하는데 토크쇼, 혹은 출판, 등을 통해서 생간 주사, 오존 관장, "살아있는 세포 치료법", thyroid tablets, 로얄젤리 캡슐, 삼씨 오일, caster oil 관장, 진흑 팩, 라에트릴, 그리고 인플루엔자 백신과 Staphylococus aureus 박테리아의 백신을 처방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1947년 거슨 박사로부터 10개의 사례를 선택받아서 미국 암연구소에서 연구를 했으나 그 결과를 믿을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또한 앞에서도 주장했듯이 그들의 임상 결과는 "A CANCER THERAPY: Results of fifty cases"라는 책으로 정리가 되어 나왔는데 대부분의 경우에 적정한 기준을 갖추지 못했다 (즉 암에 대한 병력에 대한 검증) 최근의 거슨요법에 대한 결론은 거슨이 말하는 1, "독소(poison)이 가공식품에 있다는 것이 증명되지 못했으며, 2, 커피 관장이 이 독소를 제거한다거나 암환자의 간과 장에서 독서를 제거한다는 것이 확인되지 않았다 3, 이러한 독소가 정말 암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도 없으며, 4, 그들이 주장하는 대로 해서도 암이 제거된다는 근거가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1980년 과 1986년 사이에 13명의 환자가 거슨 요법의 치료를 받았다가 산디아고 지역의 병원에 입원했는데 그들은 Campylobacter fetus라는 것에 의해 감염되서 sepsis가 일어났다. 간을 주사 받았기 때문에 감염이 된 것이다. 이들중 어느 누구도 암이 제거된 사람은 없었으며, 이중 한명은 일주일 이내에 사망했다. 이들중의 5명은혈중의 Na+가 부족해서 혼수상태에 빠졌으며 이것은 거슨요법이 소금 섭취를 매우 제한하기 때문으로 보였다. 이러한 일이 있은 후에 거슨연구서에서는 좀더 주의해서 소의 생간을 채취하지만 그렇다고 위험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커피관장도 환자에게 사망을 일으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새롯 거슨은 자신의 병원에서 많은 환자들이 다양한 암을 고쳤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1986년에는 한 연구자는 그들이 그 병원을 떠난다음에 계속 추적해서 연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비록 나중에 그들이 체계적으로관리했다고 주장했지만 그들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시는 못했다. 1983년 거슨 병원을 방문해서 21명의 경과를 5년간 추적한 자연치료사는 5년후에 1명만이 살고 있으며 그 사람도 아직 암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나머지 사람은 모두 암에 의해서 죽었다.

 

참고 : 

참고한 글 www.quackwatch.com의 의심스러운 암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발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