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ckwatch Home Page

식사중 지방함량을 낮추는 요령

Tips for Lowering Your Dietary Fat Content

Stephen Barrett, M.D.

(역주 : 번역은 했지만, 음식 이름이 미국중심이어서 많은 도움이 되지는 않을 듯 합니다만 한번 읽을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이와 비슷한 글을 알고 계시는 분은 알려 주시길 바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LDL-콜레스테롤 농도가 바람직하지 않게 높은 사람은 전체 지방과 포화지방산의 함량을 상대적으로 낮추어야 한다. 이것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먹는지 완전히 알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항상 식품을 살 때 라벨을 살펴보고 콜레스테롤이 얼마나 되고 지방은 어떤 종류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가공 식품 예를들어 쿠키, 크래커, 그리고 스낵 케익에 "숨겨진" 지방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그러한 음식을 만들 때 어떤 지방과 오일을 사용했는가에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그 다음 단계는 대체할 식품을 찾아야 한다. 예를들어, 소고기를 고를 때는 prime 등급 대신 지방을 제외하고 얇게 저민 것을 골라야 하며, 어류, 가금류 , 신선한 과일 및 야채, 콩, 그리고 다른 콩과식물(legume)을 늘려야 한다. 다양한 탄수화물이 풍부한 도정하지 않은 곡류, 콩 및 채소가 "주식(main dish)"이 되어야 하고, 여기에 육류(red meat)와 치즈가 "반찬(side dish)"이 된다. 혼합형태인 스튜, 캐서롤(casserole) 및 파스타 와 밥은 약간의 고기와 곡류 및 채소와 같은 다른 음식과 함께 먹을 수 있다. (역주 : 조사한 결과 소고기의 prime 등급은 특히 마블링이 가장 많이 되어 있는 최고급 고기입니다. 마블링은 고기 사이에 얇게 퍼진 지방을 말하는 것으로 구울 때 마치 눈이 녹듯이 지방이 녹아나와 미각을 돋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가금류는 예전에는 닭하나 뿐이었으나 최근엔 오리도 포함되겠지만, 대부분 경우 가금이라고 하면 아직은 닭을 말하는 것입니다.  stew - 고기, 야채 등을 큼직하게 썰어 기름에 볶은후 육수를 붓고 걸죽하게 끓인 것.)

마지막으로, 몇 달 정도 지나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검사하여 당신이 얼마나 진전이 있었는지 평가하고, 다음에 전문가가 권하는 대로 주기적으로 측정하라. 점진적으로 하지만 지속적으로 전체 콜레스테롤의 양과 L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줄이는 것이 목표가 되겠다.

지방이 적은 식사는 다른 좋은 점도 있을 수 있다. 비만은 종종 고지방 식사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부 연구가는 저지방 식사는 체중을 줄여준다고 약속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분야의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다.[Datillo AM. Dietary fat and its relationship to body weight. [Nutrition Today 27(1):13-19, 1992]

만약 당신이 심각한 콜레스테롤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식사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도움을 얻고 싶다면, 허가받은 영양사(dietitian)와 상의하라.

실질적인 요령 Practical Tips

__________________

The tip list was prepared with the help of Mark A. Kantor, Ph.D., Associate Professor & Extension Specialist, University of Maryland Department of Nutrition and Food Science.

Quackwatch Home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