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의 건축물 주장에 대한 skeptics의 생각


1976년 바이킹에 의해서 사진이 찍힌 사이도니아의 사진을 보면 사실 사진만으로는 일단 매우 특징적이어서 인조건축물이라는 주장이 사실로 보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흔히 구름속에서 여러가지 그림을 상상해 낼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않됩니다. 사실 위의 그림이 처음부터 그렇게 선명했던 것은 아닙니다. 바이킹이 찍어 보낸 그림을 가지고 몇몇 엔지니어가 사진의 경계선을 명확하게 하는 등의 작업으로 좀더 선명한 사진을 만들자 많은 사람들이 그것이 화성의 문명에 대한 증거라고 한참 떠들었습니다. 그점에 대해서 NASA는 단순히 빛과 그림자의 장난이라고 일축했지만 그것이 오히려 NASA와 기타 미국정부가 외계인에 대한 정보를 일부러 감춘다는 의혹을 사게 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팔레이돌리아라고 합니다.

그런 그림이 과연 빛과 그림자의 우연이냐? 아니면 정말로 화성인에 의한 건축물인가는 다시 한번 사진을 찍어보면 알 수있을 것이고 실제로 1998년 실제로 다시 사진을 찍은 후에 건축물이 아니라고 결론을 내림으로써 하나의 해프닝으로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진이 조작된 것이라고 볼 수없으므로 우리의 관심사는 과연 우연히 이런 일이 일어날수 있는가를 알고 싶어합니다.

그것은 어쩌면 우리의 뇌의 장난일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어떤 그림에서 패턴을 찾아내서 인식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인간의 숲속에서 특히 나무위에서 진화해 왔다고 생각하면 매우 중요했을 것입니다. 또한 어린아이는 부모의 얼굴을 인식할 수있어야 하고 인식하고 웃음을 짓는다면 부모에게서 더 많은 애정을 받을 것이고 이것은 생존에 매우 중요한 차이가 되었을 것입니다.

인터넷에서는 무작위적인 그림에서 얼마나 다양하게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진이 몇장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달의 그림에서 인간이 얼마나 많은 그림을 찾아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 사이트의 그림을 옮겨봅니다.

 

 

달속의 남자

face

moon

가장 쉽게 발견되는 모습입니다. 그림자가 별로 섬세하지 않고 그냥 쉽게 그린 만화 같습니다.

해적

pirate

moon

해적의 그림입니다. 얼굴상인데 얼굴이 좀 험상궂어보입니다. 턱부분의 경우 턱수염이 더 나오게 그림을 그릴수도 있습니다.

 

젊은 여자

girl

moon

이그림은 지금까지 나온 그림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가장 섬세한 여자그림입니다. 자세히 보셔야만 아마 그림이 보일 겁니다. 그녀의 왼쪽 팔이 약간 부자연 스럽긴 하지만 ..

안경쓴 사나이

guy

moon

When I first spotted this guy, I though I'd found Jesus, but then I noticed that he was wearing glasses... Sorry, no Jesus this time.

강아지의 얼굴

dog

moon

내가 볼때는 곰의 옆 얼굴인데 이 사람은 이것을 강아지로 묘사했군요. 좀 자세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목사

priest

moon

가장 쉽게 나타나는 그림중의 하나입니다. 모자부분이 있기 때문에 원래 그림을 설명한 사람이 목사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할머니 (Marcin Orlowski가 제공)

priest

moon

소리쳐 부르는 할머니(혹은 다른 어떤 사람일지 모르지만 소리쳐 부르는 것으로 보이네요)

눈을감은 이집트인 (Marcin Orlowsk가 제공)

priest

moon

눈을 감은 이집트 인입니다.

인디언 (Dr. Cerebrus가 제공)

priest

moon

인디언 문화에서는 이것이 담요위의 책상다리를 하고 인디언이 앉아있다고 말합니다.

 

위의 그림 말고도 가만히 바라보면 여러가지 형태가 나타납니다. 우선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달의 계수나무와 방아찧는 토끼의 모양도 여기엔 빠져 있습니다. 오래 전에 이와 비슷한 내용을 가진 국내 홈페이지가 있었던 것으로 봤는데 다시 찾으려고 하니 도저히 찾을 수가 없군요. 혹시 아시는 분은 게시판에 알려 주시길 바랍니다.

사실 문화권에 따라서 달의 무늬는 여러가지 형태로 해석이 되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단순한 그림만으로는 쉽게 착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