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Stanovich, K. E. (1992). How to think straight about psychology (3rd ed., pp. 63-65). Harper Collins Publishers.

(번역 by navyair)

놀라운 랜디: 불에는 불로 싸우기(The Amazing Randi: Fighting Fire with Fire)


 

마술사이고 만물박사인 James Randi는 수년동안 대중들에게 비판적으로 사고하는(critical thinking) 몇몇 기본적인 기술(技術)들을 가르치려고 애써 왔다. 놀라운 랜디(그의 예명)는 "심령(psychic)" 능력에 대한 주장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기(fraud)와 협잡(charlatanism)들을 폭로함으로써 그런 일을 해 왔다. 그가 심령술사로 가장한 많은 마술사와 요술쟁이들을 폭로하기는 했지만, 1970년대의 심령술의 수퍼스타인 Uri Geller의 속임수를 폭로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Geller는 염력(psychic power)에 대한 거창한 주장들과 함께 갑자기 나타나서 대중 매체를 엄청나게 사로잡았다. 그는 여러 대륙의 신문, 텔레비전 쇼와 주요 주간 시사잡지에서 대서특필되었다. Randi는 Geller가 열쇠와 숟가락 구부리기, 멈춘 시계 움직이게 하기와 훌륭한 마술사들은 누구나 보여주는 유사한 레퍼토리인 그의 심령술 "묘기"를 부리는데 사용했던 흔하고 때로는 당황스러울 만큼 단순한 마술 트릭들을 간파하고 폭로했다. Geller를 폭로한 이래로, Randi는 그의 책, Flim-Flam(1980)에 대단한 유머와 함께 놀라울 만큼 상세하게 열거된, 초감각적 知覺(ESP), 바이오리듬, 심령수술, 외계인, 공중부양(浮揚)과 다른 사이비과학들의 이면에 있는 오류들을 폭로함으로써 자신도 모르게 대중들의 진실을 알 권리를 위하여 계속해서 그의 중요한 재능을 사용해 왔다. (그가 몇몇 사이비 "신앙요법가"들을 사기꾼으로 폭로하고 있는, 그의 1987년 책 The Faith Healers도 보시오.)

Randi의 사소한 양동작전들 중의 하나는 터무니없는 사건이나 얼빠진 주장에 대한 증언을 모으는 것이 얼마나 쉬운가를 증명하는 것이었다. 그의 기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증언 때문에 덫에 걸리게 하는 것이다. Randi는 종종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로 가장하여 초대손님으로 출연하면서, 재미있는 미국의 문화적 명물인, 토크쇼를 잘 이용한다. 몇 년전 뉴욕의 한 쇼에서, 그는 청중들에게 그 날 아침 일찍 뉴저지를 지나오면서, V자 대형(隊形)을 한, 오렌지색 삼각형 물체들이 북쪽 방향으로 머리 위를 날아가는 것을 보았었다고 말했다. Randi가 말을 하고 나서 몇 초만에 "마치 크리스마스 트리에 불이 켜지듯이 방송국의 전화교환대 불이 켜졌다." 이 놀라운 목격 사례를 확인해 주기 위해 목격자가 꼬리를 물고 전화를 해 왔다. 그들에게는 불행하게도, 그 "목격 사례"는 Randi의 상상의 소산일 따름이었다. 전화를 건 사람들은 "비행접시들"이 한차례 이상 지나갔었다는 사실을 포함하여 Randi가 "빠뜨렸던" 많은 세부사항들을 제공하였다. 이 하찮은 "사기 사건"은 "무슨 일인가가 일어났다"는 사람들의 보고가 얼마나 완전히 믿을 수 없는 것인지를 예증(例證)하고 있다.

캐나다의 위니펙에서, Randi는 라디오 쇼에 "천문(天文)해독가(astrographologist)"로 출연했다. 일주일 전에, 청취자들은 자신의 필적 표본과 생년월일을 보내라는 말을 들었었다. 세 명이 선택되었고 그들의 성격을 "해독해 낸 것"을 평가하기 위해 전화통화를 하였다. Randi는 10점으로 된 정확성 척도에서 청취자들로부터 9점, 10점, 10점의 평점을 받음으로써 매우 성공적이었다. Randi는 마침내 라디오 청취자들에게 자기 방법의 비밀을 밝혔다. 그는 점성술사인 Sydney Omarr가 최근의 Merv Griffin 쇼의 관객들 중 세 사람에게 주었던 "해독 내용"을 그대로 읽어 주었던 것이었다.

다른 라디오 쇼에서, Randi는 또 다른 사이비과학인 바이오리듬의 인기의 근거를 증명했다. 한 청취자가 매일매일 일지를 쓰고 그것을 그녀를 위해서 특별히 준비되었던 두달간의 바이오리듬 차트와 비교해 보기로 동의했다. 두달 후에, 그 여자는 다시 전화를 걸어서 청취자들에게 그녀의 차트가 90퍼센트 이상 정확했기 때문에 바이오리듬은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불행하게도, Randi는 그녀에게 그녀의 것이 아니라 어떤 다른 사람의 차트를 그녀에게 보냈던, 그의 비서가 저지른 어리석은 실수를 알려주었다. 그러나, 그 여자는 즉시 그녀에게 우송될, 정확한 차트를 평가해서 다시 전화를 해주기로 동의했다. 며칠 후, 그 여자는 다시 전화를 했고, 안도했다. 그녀 자신의 차트는 정확했고, 사실상, 훨씬 더 정확했다. 그러나, 다음 쇼에서, 저런, 또 다른 잘못이 저질러졌음이 드러났다. 그 여자는 자신의 차트가 아니라 Randi 비서의 차트를 받았던 것이다! 그 여자는 코웃음을 치면서 전화를 끊었다.

Randi의 바이오리듬과 "천문(天文)해독가(astrographologist)" 사기는 실제로 P. T. Barnum 효과로 불려져 온 한 현상의 예들이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괄적인 성격에 대한 요약문을 그들 자신에 대한 정확하고 특정적인 기술(記述)이라고 인정하게 될 것임을 발견했던 심리학자들에 의해 광범하게 연구되어 왔다(Dickson & Kelly, 1985). Barnum 효과는 증언들이 쉽게 생겨나고, 왜 그런 증언들이 쓸모 없는 것인지를 보여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 자신에게 들어맞는다고 생각하는 진술문과 문구들이 있다(이런 문구들 중 다수가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다―Dickson & Kelly, 1985; Hyman, 1981; Marks & Kammann, 1980; Snyder, Shenkel, & Lowery, 1977을 보시오). 누구든지 "의뢰인"에게 그런 문구들을 개개인의 사정에 맞춘 심리적인 "분석"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의뢰인은 똑같은 성격 해독이 누구에게나 주어진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대개 "성격을 해독해 낸 것"의 개인에게 맞춘 정확성에 깊은 인상을 받는다. 물론, Barnum 효과는 손금 보는 사람들과 점성술사들의 정확성을 믿게 되는 근거이다.

 

참고문헌

 

Dickson, D. H., & Kelly, I. W. (1985). The "Barnum effect" in personality assessment: A review of the literature. Psychological Reports, 57, 367-382.

Hyman, R. (1981). Cold reading: How to convince strangers that you know all about them. In K. Frazier (Ed.), Paranormal borderlands of science. Buffalo, NY: Prometheus Books.

Marks, D., & Kammann, R. (1980). The psychology of the psychic. Buffalo, NY: Prometheus Books.

Randi, J. (1980). Flim-Flam. Buffalo, NY: Prometheus Books.

Randi, J. (1987). The faith healers. Buffalo, NY: Prometheus Books.

Snyder, C., Shenkel, R., & Lowery, C. (1977). Acceptance of personality interpretations: The "Barnum effect" and beyon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5, 104-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