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CSICOP(Committee for the Scientific Investigation of Claims of the Paranormal)에서 발간하는 Skeptical Inquirer 誌 1998년 4월 1일자

 

속지 마세요: 꾸준히 지속되는 이상한 속임수들(Don't Be Fooled: Strange Hoaxes That Endure)

 

Joe Nickell과 Matt Nisbet

번역 : Navyair


 

만우절에 속아넘어간 사람!(April Fool!)

 

매년 하루 매우 기뻐하는 선언이 희생자들을 환영한다. 만우절을 축하하는 것은 유래가 분명하지 않지만 18세기 영국에서 보편화되었다. 4월 1일에 시작된 기억할 만한 장난들 가운데 하나는 1980년에 BBC가 저지른 것이었다. BBC는 런던의 역사적인 시계탑인 빅 벤이 디지털화되고 그 결과로 유명한 시계 바늘은 없어질 것이라고 공고했다! 그런 장난은 속임수의 예이고 만우절은 그런 속임수들을 살펴볼 적절한 기회이다.

속임수(hoax)라는 단어는 사기(trickery)의 동의어인 아마도 빵이 그리스도의 육신으로 변형될 때라고 말하는 천주교 미사의 라틴어 문구 hoc corpus est에서 유래했던 주문(hocus-pocus)의 단축어로 생각된다.

속임수는 의도적인 속임이다. 주로 이득을 위해 저질러지는 사기(fraud)와는 달리, 속임수는 속임의 성질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그것은 돈과 관련되어 있을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본질적으로 희생자의 고지식함에 대한 기만이다. 그것은 만우절처럼 무해한 장난일수도 있고, 보다 잔혹하거나 사악한 면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전형적인 속임수들은 Skeptical Inquirer 잡지의 출판자인,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주장들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위한 위원회(CSICOP)의 직원들에 의해 수집된 다음에 나오는 "top-ten list"이다.

자연과 정상적인 인간의 경험 범위를 넘어서는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주장들은 흔히 속임수와 관련되어 있고 어떤 것들은 완전한 사기다.


 

1. 로스웰 사건(Roswell Incident)

 

1947년에 뉴멕시코의 로스웰 근처에 "비행접시" 한 대가 추락했다. Rancher Mac Brazel은 한때 기상 기구(balloon)의 일부로 생각되었지만 지금은 무갈(Mogul) 스파이 기구 프로젝트로 확인된, 박지(foiled paper), 막대기, 끈 및 레이더 반사경 파편에 대해 말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이야기는 "MJ-12" 문서(UFO 추락 은폐에 대한 대통령의 연루를 입증했다는 날조된 서류), 비밀 기지에 보관된 외계인들에 대한 이야기들(이야기꾼인, "교수" Robert Carr가 널리 퍼뜨린 이야기들) 및 "외계인 부검"(폭스 텔레비전 네트워크에서 방영된 분명히 고무로 된 인간과 유사한 형상이 나오는)을 포함하는 많은 속임수들을 부추겨 왔다. 로스웰 속임수를 폭로하는 잘 기록된 증거에도 불구하고, 그 이야기는 미국인의 의식(意識)의 일부로 지속되고 있다. 1997년의 갤럽 조사는 80% 이상의 미국인들이 로스웰 사건을 들어본 적이 있고, 31%는 다른 행성에서 온 우주선이 실제로 1947년에 로스웰에 추락했다고 믿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그 속임수들에 의해 불붙은 UFO-정부 음모 이야기는 엄청나게 인기 있는 텔레비전 시리즈인 X-파일과 Independence Day와 Men in Black과 같은 영화에서의 주요한 줄거리 테마를 고취시켰다.

 

2. 강신술(降神術; Spiritualism)

죽은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한 믿음은 오래된 것이지만, 근대의 강신술은 두 소녀, Margaret과 Katherine Fox, 살해된 행상의 유령에게서 메시지를 받았던 1848년에 시작되었다. 그 유령은 예, 아니오나 다른 간단한 대답을 하기 위해 몇 번 문을 두드림으로써 소녀들의 질문에 대답했다. 곧, 언니의 도움을 받아, 두 소녀는 그들의 "강신술사" 협회를 선전하기 위해 미국 전역을 여행했다. 그러나, 40년 후 그 자매는 극장의 청중에게 그들이 세상 사람들을 어떻게 속였었는지를 밝혔다. Margaret Fox는 톡톡 두드리는 소리를 내기 위해 어떻게 그녀가 구두에서 발을 빼내어 발가락을 툭 쳤는지 시범을 보였다. 그러는 동안과 나중에, 강신술사들은 석판에 글씨를 쓰는 가짜 영혼에서 영매나 변장한 그들의 조수임이 드러났던 유령에 이르는 날조된 현상들을 만들어 내고 있었다. 가장 최근의 강신술은 현재 Talking to Heaven이라는 자산의 책을 베스트셀러 목록 맨 위쪽에 올려놓은 영매인 James Van Praagh에 의한 것이다.

 

3. 영매의 조직망(Psychic Networks)

점을 치는 것은 이제는 대중의 대량 소비를 위해 새로워진 오래된 속임수이다. 집시 예언자들이 큰 소리로 읽는 것(듣고 있는 사람들의 미묘한 반응을 지켜보면서 정보를 낚아 올리는 교활한 방법)과 같은 영리한 기법들을 연습했듯이, 현대의 "영매들"은 천리안을 가진 것처럼 보이려고 빈틈없는 방법들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많은 응답들이 질문형으로 되어 있어, 맞으면, "적중"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으면 순진한 질문인 것처럼 보일 것이다. 영매들은 분단위로 돈을 받기 때문에 전화를 건 사람들을 전화에 붙들어 두려는 것은 분명한 책략이다. 어떤 분석가들은 영매들의 조직망이 1990년대 말이 되면 20억 달러 짜리 사업이 될 것이라고 예언한다. 그러나, 2월에 잘못된 관리와 경쟁으로 이 업계의 선구적인 조직망인, Psychic Friends는 그 조직망에 고용된 2천명의 영매들이 예견하지 못한 일인 파산을 신청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4. 토리노의 수의(Shroud of Turin)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종교적인 속임수는 지금은 이탈리아 토리노의 대성당에 보관된 예수의 성의(聖衣)라는 것이다. 분명히 십자가에 못 박힌 사람의 흔적을 가지고 있지만, 현대의 법정 검사는 그 상(像)이 템페라 페인트로 그려졌음을 보여주고 방사성 탄소 시험에서는 연대가 1260년과 1390년 사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것은 그 천에 대한 가장 초기의 기록인, 한 화가가 그 상을 "교묘하게 그렸음"을 자백했다는 교황 Clement에게 한 주교의 보고서와 일치한다. "수의"는 속기 쉬운 순례자들을 등쳐먹기 위한 가짜 신앙 치료 계략의 일부가 되어 왔다. 수의의 확실성에 대한 이야기들은 이번 봄 20년만에 처음으로 "역사적 유물"이 대중들에게 전시될 곳인 토리노의 1998 수의 공개행사에서 틀림없이 표면화될 것이다.

 

5. 코팅글리의 요정들(Cottingley Fairies)

1917년에 순진해 보이는 영국의 두 여학생들인 13세의 Elsie Wright와 10살인 그녀의 사촌 Frances Griffiths가 그 이후 수년간 셜록 홈즈의 창작자인 아서 코난 도일 경(卿)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을 우롱했던 사기를 시작했다. 코팅글리 글렌에서 노는 동안, 두 소녀는 나뭇잎 사이에서 춤을 추는 날개 달린 요정들의 근접사진을 찍었다. 두 소녀는 서로 조그마한 생물들과 사진을 찍었고, 사진 전문가들은 그 상들이 이중 노출된 것이 아니고 음화(陰畵)가 달라지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사실상, 위조된 것은 사진이 아니라 풍경이었다: 두 소녀는 "확실한" 사진을 만들기 위해 단지 요정을 오려 낸 것과 포즈를 취했을 뿐이다. 60년 후에, 늙은 Elsie와 Frances는 장난으로 시작했던 것이지만 곧 그 이야기가 공표되면서 손을 벗어났음을 고백했다. 패러마운트 영화사는 최근에 요정 이야기: 실화(實話)를 재상영했다. 불행하게도, 그 영화는 현대의 관객들에게 코팅글리의 속임수의 많은 세부 항목들을 제공하는데는 실패다.

 

6. 농작물의 원들(Crop Circles)

1970년대 후반 이래로, 불가사의한 소용돌이 무늬들이 늘 밤사이에 영국 남부의 곡식 밭에 나타났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 모양이 "회오리바람"에 의해 생겨났다고 생각한 반면, 다른 사람들은 점 막대(dowsing rods)를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초자연적인 원인이 있다고 믿었으며, 다른 사람들은 외계인 설명을 선택했다: 아마도 그 무늬들은 외계인과의 교신(交信)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1991년에 초로의 두 사람, Doug Bower와 Dave Chorley가 어떻게 그들이 전 세계에 알려지게 된 "pictograms"를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베끼고 정교하게 만들었던 첫 번째 원들을 만들었는지 시범을 보였다.

 

7. 아미티빌의 공포(Amityville Horror)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귀신 나오는 집이 뉴욕 주의 아미티빌에 있는데, 거기에서 1974년에 한 사람이 부모와 형제들을 살해했다. 1년 후에 George와 Kathy Lutz가 그 집을 샀었는데 그들은 곧 눈 위의 악마 발자국과 문과 창문의 손상을 포함한 무시무시한 사건들 때문에 쫓겨났다고 주장했다. 조사 결과는 그 사건들이 결코 일어난적이 없었음을 보여 주였고 살인자의 변호사들은 돈을 위해서, 그와 Lutz 부부가 어떻게 "많은 포도주를 마시면서 이 공포 이야기를 만들어 내었는지"를 고백했다. 그 고백에도 불구하고 그 이야기는 아미티빌의 공포라는 베스트셀러와 오늘날 비디오로 계속 발매되는 성공적인 공포 영화 방영권을 낳았다.

 

8. 필트다운 "빠진 연결 고리"(Piltdown "Missing Link")

1912년 12월에 주요한 과학적 발견이 발표되었다: 인류와 선사 시대의 조상간의 오랫동안 찾던 "빠진 연결고리"가 Charles Dawson이라는 아마추어 화석 수집가에 의해 영국의 필트다운 카먼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회의적인 사람들에 대한 응답으로, Dawson은 다른 뼈들을 찾아내었고 필트다운 II라는 이름을 붙였다. 인류의 기원과 관련된 이전의 발견들은 유럽과 아시아에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그 뜻밖의 고고학적 사실은 영국의 자존심에 호소하였다. 필트다운인은 급속하게 수많은 과학 기사의 주제가 되었고 대영 박물관에 안치되었다. 그러나, 1953년에, 그 속임수는 마침내 탄로가 났다. Eoanthropus dawsoni("Dawson의 Dawn Man")는 오래된 것처럼 착색된 인간의 두개골 조각과 오랑우탄의 턱뼈임이 드러났다.

*필트다운맨 (譯者 註: 1912년 영국 Sussex주 Piltdown에서 두개골이 발견되었으나 후에 가짜로 판명됨)

 

9. 심령 수술(Psychic Surgery)

가장 괴이하고 위험한 속임수들 가운데에는 시술자가 "종양"과 다른 병든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외과용 메스나 마취 없이 환자의 몸에 손을 넣는 것처럼 보이는 가짜 치료 절차가 있다. 브라질과 필리핀에서 흔한 심령 수술은 실제로 재빠른 손재주로 이루어진다. 실제 같은 인상을 주기 위해 동물의 조직과 피가 사용되는데, 환자의 횡경막 살이 수술하는 사람의 손가락이 실제로 몸을 꿰뚫은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는 것을 돕는다. 비극적으로, 심령 수술자들의 많은 환자나 희생자들은 1년 이내에 죽었다.

 

10. 투탕카멘 왕의 저주(King Tut's Curse)

"소년 왕" 투탕카멘은 기원전 12세기 동안 9살 때부터 18살에 죽을 때까지 이집트를 통치했다. 그의 무덤은 1922년에 Howard Carter에 의해 발견되었지만 입구에 쓰여진 저주가 희생자를 내기 시작하여, 그 발굴에 참가한 많은 사람들을 수년동안에 죽음에 이르게 하였다. 또는 그렇게 주장되었다. 1980년에 무덤의 전직 보안 직원은 저주 이야기가 도둑을 놀라게 하여 쫓기 위해 유포되어 왔었음을 인정하였다. 사실상, 그 무덤이 열린 지 10년 후에, 처음 무덤에 들어갔던 5명 중에 1명이 여전히 살아 있었고 Carter 자신은 1939년까지 살았다.

다른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속임수들은 카디프( 譯者 註: Cardiff, 영국 웨일스 남부의 항구, 웨일스의 수도)의 거인(19세기의 "석화(石化)된 인간"), P. T. Barnum( 譯者 註: Phineas Taylor Barnum(1810-1891), 미국의 유명한 흥행사)의 악명 높은 "인어", UFO와 Bigfoot, 눈물을 흘리는 종교적인 조각상을 포함하여 언급하기에는 너무 많은 다른 속임수 등이다. 그러나, 10개의 예조차도 믿으려는 의지가 인간 본성의 일부이고 속임수가 만우절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실상, 연중 계속해서 일어나는 일임을 예증(例證)하는데 충분하다.

불행하게도, 필트다운의 사례를 제외하고는, 전 세계의 사람들이 속임수에 계속 속고 있고, 로스웰 사건과 영매 조직망과 같이, 어떤 경우에는 그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런 꾸며낸 주장들에 대한 설명이나 비판들을 대중 매체에서 들어보기가 힘든 반면, 영화 제작자, 텔레비전 제작자 및 출판업자들이 흔히 진짜로 간주되는 픽션을 만들어 내기 위해 이런 속임수들에 의존하고 있다.

대중 매체가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해 더 비판적인 소개를 제공할 때까지는, 경고의 말이 유일하게 알려진 대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