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CSICOP(Committee for the Scientific Investigation of Claims of the Paranormal)에서 발간하는 Skeptical Inquirer 誌 1998년 5월

 

다중 성격장애: 20세기에도 살아남은 마법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Witchcraft Survives in the Twentieth Century)

August Piper Jr.

번역 : Navyair


 

1980년 이래로, 몇몇 심리치료사들은 수천 명의 미국인들이 다중 성격장애로 고통받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그런 주장을 믿으려면 그런 주장들의 많은 심각한 결함을 모르는 체해야 한다.


 

정신질환의 유행이 북미(北美)를 휩쓸고 있다. 1980년 이전에, 전 세계에서 이제까지 정신의학의 기록된 역사를 통틀어, 환자 약 200명이 발견되었다. 오늘날에도, 몇몇 그 질병의 지지자들은 적어도 이 병으로 모든 미국인들 중의 10분의 1과, 아마도 가난한 사람들의 30%인 2천6백만명 이상이 고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장애를 둘러싸고 상당한 금액이 관련되는 사업, 많은 전문 병원들과 수많은 자칭 전문가들이 급속하게 성장해 왔다.

그 질병은 언제나 논쟁을 일으켜 왔던, 다중 성격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 MPD)이다. 최근에, 이런 단편적인 논쟁들이 그 장애에 대해 비판을 퍼붓는 폭우가 되는 구름으로 뭉치게 되었다. MPD 문헌들에서 나타나는 결함이 있는 추론, 근거가 박약한 주장들과 논리적인 모순들에 대한 한 조사는 근거한 충분한 관심이 이 비판의 폭풍우를 불어 보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중 성격장애는 무엇인가?(What Is MPD?)

MPD는 해리성 장애(dissociative disorder)로 분류된다. 해리(dissociation)라는 용어는 "의식(consciousness)"에 대한 핵심적인 아이디어(기억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감각의 인상들을 동화시키고 그 의미를 이해하기, 자기 자신의 정체감을 유지하기)를 구성하는 하나 이상의 정신 작용상의 분열(disruption)을 가리킨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477). 해리의 본질은 의식하지 못하는 요소가 행동, 기분과 사고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Spiegel and Schleflin 1994). 그래서, 해리성 장애로 현저하게 나타난 행동상의 장애들이 무의식적이라고 간주된다: 즉, 그 환자의 의식과 자발적인 통제를 넘어서는 정신적인 힘의 결과로 생긴다는 것이다.

해리성 장애들 중에서도 왕(王)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해리성 정체감 장애라고도 불리는 MPD이다.1 이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때때로 자신에 대한 지극히 중요한 사실들을 생각해 내지 못하지만, MPD를 다른 모든 정신병들과 구별되게 하는 것은 이런 기억 실패에 대한 추정 원인이다. 이 병의 지지자들은 환자들이 주기적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변화된 성격들(alter personalities),"―"정체감(identities)," "자아 상태(ego states)," "변화된 성격(alters)", 또는 "성격 상태(personality states)" 등의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에 의해 접수되기 때문에 기억 실패가 생긴다고 주장한다. 아동기 동안에 형성되었던 이래로 잠복되었던, 이 주인이 아닌(guest) 성격들이 표면으로 떠오르고 환자들에게 자신들의 기억, 사고와 행동들을 강요한다.

MPD의 본질적인 특징은 한 개인의 행동이 둘 또는 그 이상의 변화된 성격들에 의해 통제되는 것이라고 한다(Putnam et al. 1990); 그 개별적인 정체감들은 무의식적이라고 가정된다(Sarbin 1995; Watkins and Watkins 1984). 한 성격이 또 다른 성격을 위험에 빠뜨리게 하거나 적의를 품은 행동을 하게 되면서 다른 성격은 "공황(恐慌)에 빠진 무력감 상태"를 느낄 수도 있다(Kluft 1983, 75). 환자들은 자신들을 다치게 하거나 못되게 구는 존재를 경험한다고 말했다(Putnam 1991). 몇몇 이론가들은 환자들을 자신들의 뜻대로 하게 할 수 있는 "전능한 변화된 성격(omnipotent alters)"의 존재를 주장하기조차도 한다(Lewis and Bard 1991). 한 예로서, C. A. Ross는 변화된 성격(alters)에 대해 "[환자를] 트럭 앞으로 뛰어들게 한다. 그리고 나서 [변화된 성격(alters)이] [환자에게] 고통을 경험하게 놓아둔 채로, 충돌 직전에 마음속으로 돌아온다"라고 쓰고 있다(Ross 1989, 115).

이 모든 이미지는 정부의 권력을 탈취하려는 침략하는 군대, 기계를 통제하는 조작자나 다른 생물을 공격하는 기생충에 대한 것이다. 예를 들어, MPD에 관한 문헌들에 기고하는 사람들은 흔히 "[환자가] 경호원을 내보내면, 변화된 성격(alters)이 떠맡는다"와 같은 말을 한다(Bliss 1980, 1393). 지지자들은 원래의 성격을 "숙주(host)"―다시 기생충이라는 개념을 생각해 보면서―로 묘사하고, 숙주에서 변화된 성격(alter)으로의 바뀜이나 한 성격에서 또 다른 성격으로의 변화를 "전환(switching)"으로 묘사한다. 그래서, 한 도서관 사서(司書)는 1분간은 42세의 진짜 수줍은 자기(self)이지만, 그 다음에는 9세 아동, 굵고 낮은 목소리의 독설가인 벌목꾼, 또는 술집에서 남자를 유혹하는 난잡한 여자인 것처럼 행동한다(Putnam 1989, 111, 119-120).

이 주인이 아닌(guest) 성격들, 또는 "변화된 성격들(alters)"은 많은 진실로 놀랄 만한 능력과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변화된 성격들(alters)을 창조하는―재현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들은 어느 성격이 특정한 시간에 신체를 통제할 것인지를 결정한다고 주장되고 있다(Kluft 1995, 364). 변화된 성격들(alters)에는 이성(異性)의 성(性)을 가진 사람, 치료자를 치료하는 사람, 유아(乳兒), TV의 등장인물, 악마 등이 있다. 사탄과 하느님, 개, 고양이, 바다가재와 박제한 동물 등의 변화된 성격들(alters)―다른 차원에서 왔거나 수천 살을 먹은 변화된 성격들(alters)까지도 있다―이 MPD의 지지자들에 의해 보고되어 왔다(Fifth Estate 1993; Ganaway 1989; Hendrickson et al. 1990; Kluft 1991b, 166; Kluft 1995, 366; Ross 1989, 112; Ross et al. 1989).

MPD의 지지자들은 모든 종류의 활동들―예술 작품의 창작, 운전, 싸움, 공부, 매춘, 욕조 청소, 또는 초코칩 쿠키 굽기까지도―이 변화된 성격들(alters)에 의해 실행된다고 주장한다(Braun 1988; Putnam 1989, 104; Ross 1989, 112).

변화된 성격들(alters)은 흔히 교활하고, 비밀스럽고 교묘하다. 예를 들어, R. P. Kluft(1991a)는 자기가 환자가 MPD임을 부인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진단을 불분명하게 하는 주인이 아닌(guest) 성격들을 확인했었다고 주장한다. 성격들도 서로를 숨기고 다른 성격을 연기함으로써 치료자들을 속이려고 한다고 말했다(Putnam 1989, 113). 그들은 유연하다고 한다: "변화된 성격 A는 변화된 성격 C에 뒤이어 나타날 때보다는 변화된 성격 B가 먼저 나타났었을 때 다소 다를 수 있다"(Kluft 1988, 49). 그들은 증식한다고 한다: 각각의 변화된 성격(alter)은 "多片(polyfragmented)" MPD라고 부르는 다중 성격장애가 되어 버리는, 연속적인 분열을 할 수도 있다(Frontline 1995; Ross 1994, 60). 또는 정반대의 일도 일어날 수 있다: 치료를 하는 동안, 여러 개의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최상위의 성격(superalter)"으로 합칠 수도 있다(Kluft 1988). 그 성격들은 어느 시점에서 영원히 성장을 멈출 수도 있고, 또는 "내부 동면(inner hibernation)"으로 들어감으로써 일시적으로 나이 먹는 것을 멈추고 나서 다시 나이를 먹기 시작한다고 주장되기도 한다(Ross 1989, 112). 지난 몇 년간에 보고된 사례들은 진단 시에 中位數(median number)로 보아 두 가지의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치료를 하는 동안에는, 통상 6개나 12개의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나타난다(Putnam et al. 1986; Ross et al. 1989). 때때로 더욱 많은 변화된 성격들이 발견된다: 사례들 중의 4분의 1은 26개나 그 이상의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있었다(Kluft 1988). 그리고 치료가 길어질수록, 더 많은 주인이 아닌(guest) 성격들이 발견되었다(Kluft 1988; Kluft 1989): "이전에는 알려지

지 않은 성격들이 치료 시에 나타나는 것은 예외적이라기보다는 관례적이다"(Kluft 1988, 54). 지금은 300개의 성격과 4,500개의 성격들을 가진 환자들이 보고되어 왔다(Kluft 1988; Ross 1989, 121; Ross et al. 1989). Kluft는 치료자들이 "10,000개 이상의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있다고―Kluft의 말로는 잘못―계산하여 주장하는 사례들에 대해 "수없이" 자문을 해 왔다(Kluft 1995, 363).

왜 성격들이 거의 끝이 없이 나타나는가? MPD의 지지자들에 따르면, MPD 환자가 경험했던 각각의 정신적 충격(trauma)이나 주요한 삶의 변화가 몇몇 혹은 모든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새롭게 창조되도록 하기 때문에 그렇다(Kluft 1988).

 

다중 성격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What Causes MPD?)

지지자들에 따르면, 특별한 아동기의 정신적 충격(trauma)들―보통 성인에 의한 성적(性的) 학대나 다른 학대―이 MPD에 이르게 한다.

그 이론은 다음과 같다. 어린아이는 물리적으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유일한 선택은 해리를 함으로써 정신적으로 도망치는 것이다. 해리는 학대가 마치 다른 누군가에게 일어났었던 것처럼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고통에 대해 방어하는 것이라고 한다(Atchison and McFarlane 1994; Braun 1989; Kluft 1985a; Kluft 1987; Ross 1995). 이 아동기의 학대의 고통은 또한 어린아이가 학대가 있었다는 것을 완전히 잊어버리게 하는 심리적 기제(機制)인 억압(repression)을 이용함으로써, 견디게 된다(Lynn and Nash 1994): "자아 이제, 나에게 학대가 일어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또한] 나는 그것을 기억할 수도 없다"(Ross 1995, 67).

결국, MPD의 지지자들은 이 방어기제들이 남용되기 시작한다고 주장한다―즉, 흔하고, 일상적인 스트레스 요인들에 대처하기 위해 점점 더 도움을 받게 된다(Braun 1986, 66; Putnam 1991). 그 학대 희생자의 "해리된 내부 구조는 그것들이 변화된 성격들이 될 때까지 서서히 결정화(結晶化)한다(crystallized)"(Atchison and McFarlane 1994; Putnam 1989, 53-54; Ross 1995a, 67). 앞서 언급했듯이, 이 변화된 성격(alter)을 만들어 가는 과정은 거의 전적으로 아동기 초기에 일어난다고 가정된다(Greaves 1980; Vincent and Pickering 1988).

 

여기에서 잘못된 것은 무엇인가?(What's Wrong Here?)

그와 같이 해서 MPD 이론이라는 넘어질 듯이 흔들리는 집이 서 있다. 그 집의 기초는 부서지고 있고 흰개미들이 갉아먹고 있다; 폭풍우가 그 집을 때리고 있다.

그 집은 최소한 4가지의 심각한 병을 앓고 있다.

첫째로: 정확하게 "변화된 성격(alter personality)"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이 장애의 지지자들은 오래 전에 이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는 초보적인 단계를 거쳤을지도 모른다. 그런 믿음은 잘못된 것이다. MPD와 관련된 문헌들은 거리에서 마주쳤을 때 수년동안 잘 알고 있는 사람처럼 또는, 그 자체로서도 변화된 성격(alter)을 인정할 수 있게 하는 단 하나의 분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정의(定義)를 담고 있지 않다.

변화된 성격(alter)이라는 개념의 모호함과 불명확함은 MPD의 전문가들조차도 이 변화된 성격들이라는 실체(實體)의 기본적인 속성에 대해 서로 반박하는 일이 빈번하다는 점으로 알 수 있다.

한 예로서, Ross(1990)는 환자들의 신체가 다른 사람들의 것이 아니듯이 환자들의 마음은 많은 별개의 성격들에 대해 더 이상 주인(host)이 아니라고 말한다; 또 다른 이론가들은 변화된 성격들이 상상 속의 구성개념이라고 믿고 있다(Bliss 1984).

그러나 반대로, DSM-IV와 여러 MPD 이론가들의 저작(著作)들은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잘 발달된 것이고, 서로 별개의 것이고, 복잡하며 잘 통합된 것이라고 되풀이해서 강조하고 있다(Kluft 1984b, Kluft 1987; Taylor and Martin 1944). 또한, MPD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개업 의사들은 일상적으로 수십 개 혹은 수백 개의 성격들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보고하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Spiegel(1995)은 최근에 MPD 환자들이 여러 가지 감정과 기억들을 통합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런 환자들은 실제로 하나이상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한가지의 성격보다도 적은 것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다른 경우에도 반박이 많이 있다. 한편, Bliss(1984)는 변화된 성격들이 특정하고 한정된 기능들을 가지고 있고, 단지 제한된 범위의 감정들만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Braun(1984)과 다른 지지자들(Putnam 1989, 104; Ross 1989, 81)은 성격의 斷片들(fragments)은 광범위한 기분이나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한다. 한 지지자는 성격의 斷片들(fragments)은 "그 사람의 삶에서 한정된 일을 수행한다"(Ross 1989, 81)고 말하지만, 같은 책의 뒷부분에서(111-118) 성격들은 단지 한가지의 특정한 기능만을 수행하고, 단 하나기의 감정이나 기억만을 나타내거나 제한된 범위의 기술(技術)들만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주인이 아닌(guest) 성격에 대한 개념을 엄밀하게 정의하는데 있어서의 이런 실패는 과잉에 이르게 한다. 예를 들어, MPD의 지지자들은 가까운 친척이 MPD인 사람들과 그런 사람들을 수년동안 알고 지낸 다른 사람들이 변화된 성격들(alters)을 한번도 본적이 없었음을 알고 있다(Ganaway 1995). 예를 들어, Kluft(1985b)는 그 자신은 인정했지만 그들 중의 거의 절반은 MPD의 "명백한 징후"를 보이지 않았던 일련의 사람들을 이 장애로 진단했다. 또한 이 지지자들도 그 병에 대한 지식이 모자라는 사람들조차도 MPD를 찾아내고(Bliss 1980; Bliss 1984; Kluft 1985b), 최소한 한 명의 열성적인 사람은 비록 이 장애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경우라고 할지라도 MPD로 치료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Putnam 1989, 139, 215).

변화된 성격(alter)이라는 개념의 불명확함은 MPD의 지지자들이 환자의 행동들을 측정한 점수는 주인이 아닌(guest) 성격들의 존재 가능성을 나타내어야만 한다고 주장하게 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지자들은 다음과 같은 행동들―그리고 많은 다른 행동들―이 중요한 MPD의 진단 단서들이라고 주장한다: 치료자들의 진료실 주변을 흘긋 둘러보는 것; 눈을 자주 깜박거리는 것; 자세를 바꾸거나 목소리의 높낮이나 음량을 바꾸는 것; 눈을 위쪽으로 두리번거리는 것; 갑자기 웃거나 화를 내는 것; 입을 가리는 것; 머리칼을 얼굴에 드리우는 것; 두통이 나타남; 가려운 곳을 긁는 것; 얼굴이나 앉아 있는 의자를 만지는 것; 치료기간사이에 헤어스타일을 바꾸는 것; 또는 특정한 색깔의 옷이나 보석을 착용하는 것(Franklin 1990; Loewenstein 1991; Putnam 1989, 118-123; Ross 1989, 232). 본 저자에게 알려진 한 사례에서, 한 주요한 MPD의 지지자는 그 진단이 환자가 매일 여러 번 옷을 갈아입고 선글라스 끼는 것을 좋아하는 행동에 의해 확인되었다고 주장했다.

성격들에 대한 이런 믿음은 MPD에 열광적인 사람들이 답하는데 실패한 몇몇 어려운 의문들을 제기한다. 첫 번째로, 변화된 성격(alter)이 유발한 행동은 사람들이 매일 보여주는 행동과 어떻게 다른가―말하자면, 그들은 언제 화가 나거나 기쁜가(Piper 1994a)? 내재(內在)하고 있는 변화된 성격들(alters)이나 성격의 단편들이 모든 감정들을 일으키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느 감정이 변화된 성격들(alters)의 활동, 성격의 단편들의 활동에 기인하는지, 이도 저도 아닌지를 어떻게 결정하는가? 한 지지자는 이런 의문들에 의해 제기된 어려움을 인정한다: 그는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원래의 성격과 구별될 수 없을 수도 있다고 말한다(Kluft 1991b).

둘째로, "억누를 수 없는 변화된 성격들(alters)"에 의해 압도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범죄를 저질렀을 때 자신들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었다고 주장함으로써 법적인 제재를 피하려고 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다른가(Piper 1994c)?

마지막으로, MPD에 열성적인 사람들이 변화된 성격들(alters)이 치료자를 속이고, 계속 성장하고, 분열되고, 나이 먹는 것을 멈추고, 복제되고, 합쳐지고, "내부 동면(inner hibernation)"으로 들어가며 어느 성격이 앞서거나 뒤이어 나타나는가에 따라 그 특성을 바꿀 때도 15개 또는 30개―혹은 4,500개―의 보이지 않는 변화된 성격들(alters)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주장들을 어떻게 진지하게 받아들일지를 의아하게 여긴다.

요약컨대, 한 개인이 하나 이상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을 어떻게 검증하거나 증명하는가, 또는 성격, 자아 상태, 정체감, 성격의 단편, 성격 상태 등과 같은 것들을 임상적으로 어떻게 구별하는가는 이런 용어들이 의미하는바에 대한 동의(일치)가 없을 때는 불가능하다(Dinwiddie et al. 1993; Aldridge-Morris 1993, ch. 1). 게다가, 밝힐 수 있는 "성격들"의 수에는 한계가 거의 없다는 점이 있다. 그 숫자는 성격 탐색에 대한 면담하는 사람의 정력과 열성과 변화된 성격(alter)의 구성요소에 대한 주관적인―그리고 아마도 한 개인에게 특유한(idiosyncratic)―감각에 의해 제한된다(Dinwiddie et al. 1993).

그래서 열성적인 사람들은 성격의 개념을 모든 한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확장한다. 그런 어마어마하게 확장된 정의를 채용한다면, 수천 명의 MPD "환자들"을 발견하는 것은 간단해진다. 한 성격과 마주쳤을 때 관찰자가 구별할 수 있게 하는 명확한 행동적인 준거가 없이는, 성격(personality)이라는 용어는 환자와 임상의가 원하는 무슨 의미이든지 다 된다. 그러므로 그것은 결국 아무 의미도 아닌 것이 된다.

MPD라는 집의 두 번째 고민거리는 단지 한가지 놀라운 사실에 놓여 있다: 이 장애의 가장 극적(劇的)인 징후는 환자들이 MPD의 지지자들과 함께 치료를 시작하기 전이 아니라 후에 나타난다.

결국 이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많은 다른 종류의 정신의학적 곤란 때문에 전문적인 도움을 구해야 한다.

처음 치료를 받으러 갈 때, 이런 환자들은 여러 정신병에서 나타나는 징후나 증상들을 나타내 보일 수 있다(Coons et al. 1988; Putnam et al. 1986; Bliss 1984). 그러나, 병으로 인한 단 한가지의 불평(개별적인 변화된 성격들(alter personalities)에 대한 증거)은 확실히 없다(Brick and Chu 1991; Franklin 1990; Kluft 1984a; Kluft 1985a; Ross 1989, 93).

그러나 환자들이 MPD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치료를 받게 될 때, 변화된 성격들(alters)의 행동에 대한 징후는 급증한다.

예를 들면, 한 환자의 주인이 아닌(guest) 성격들은 대발작을 일으켰다(Kluft 1995); 주인노릇을 하는(host) 성격이 직장에 있었을 때 또 다른 성격은 마약을 팔았다(주인노릇을 하는(host) 성격은 아마도 몇 마일이나 떨어진 곳에서 "정신이 들었을" 것이다)(Putnam 1989, 198).

지지자들에 따르면, MPD 환자들의 많은 행동들은 변화된 성격들(alters)의 "인격화한 정신 내부의 갈등(personified intrapsychic conflicts)"의 결과이다(Putnam et al. 1986, 291); 그 성격들은 서로를 지배하고, 사보타지하며 파괴하려고 함으로써 환자의 삶에서 위기를 야기한다(Kluft 1983; Kluft 1984c).

한 예로서, 변화된 성격(alter) 하나가 환자를 명예를 손상시키는 상황―말하자면, 성적(性的)인 충돌, 방화(放火)나 불법적인 마약 구입―으로 몰고 갈 수도 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이 어떻게 그런 처지가 되었는지 모르는 채로 "깨어난" 환자가 그 문제를 처리하게 둔 채로 이 성격은 사라진다(Confer and Ables 1983; Kluft 1991b).

MPD 환자들은 흔히 치료를 받는 동안 상당히 나빠지게 된다(Kluft 1984c; Ofshe and Watters 1994, ch. 10; Pendergrast 1995, ch. 6). 이 장애의 주요한 지지자들 중의 한 명은 MPD에 대한 심리치료가 "치료 장면 바깥의 환자의 삶에 상당한 혼란(disruption)을 불러일으키고" 그 진단 이후 수주일 내에 자살 시도가 일어날수도 있음을 인정한다(Putnam 1989, 98, 299).

MPD에 대한 심리치료가 진행되면서, 환자들은 더 해리가 되고, 더 불안해지거나, 더 우울해질 수도 있다(Braun 1989); 더 오래 치료를 받을수록, 증상이 더 화려해지고, 정교해지며 자신들의 우겨대는 아동기 학대에 대한 이야기가 믿기 어려운 것이 되는 경향이 있다(Ganaway 1995; Spanos 1996, ch. 20). 이런 악화가 좋은 보험에 들어 있는 MPD 환자들이 이 장애의 열성적인 지지자들에 의해 치료를 받고 있을 때 흔히 일어나는―수백만 달러의 비용이 드는(Frontline 1995; Piper 1994b)―장기 입원의 원인이 된다. MPD 진단이 내려진 후에는 입원하는 일이 더 자주 일어난다(Piper 1994b; Ross and Dua 1993).

MPD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치료자들은 그들의 개입(interventions)으로 나타난 난처한 결과들을 설명하기 위해 맹렬하게 애써 왔다. 이런 설명들을 조사하는 것은 이 기사(記事)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이다: Piper 1995; Piper 1997; Simpson 1995를 보시오. 그러나, 최근의 많은 부정의료행위에 대한 배심원단들은 그런 설명들이 인상적이지 못함을 발견했다. 배심원단들은 환자들의 상태를 악화시킨 데 대한 단순하고 논리적인 설명을 선호해 왔다: 특히 그 중에서도, 언제나 극적인(ever-more-dramatic) "변화된 성격들(alters)"의 드러내 보이기를 격려함으로써―치료자들이 환자들로 하여금 악화되도록 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MPD에 초점을 맞춘 치료를 받기 시작한 후에 악화되었다.

치료자들이 그런 드러내 보이기를 격려하는 한가지 중요한 방법은 마치 변화된 성격들(alter personalities)이 진짜인 것처럼 행동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분야에서 손꼽히는 권위자들은 틀에 박힌 듯이 변화된 성격들(alters)을 불러내고, 그것들에 최면을 걸고, "혼자서 길게 이야기"하게 하고, 그 성격들에 이름을 붙이고, 그 성격들과 치료 동맹(alliances)을 수립하고, 그들의 박제한 동물들과 이야기하고, 맥도널드 햄버거 가게에 데리고 가고("바깥 세상은 흔히 매우 크고 어린애 같은 성격들을 놀라게 하는 것 같다"), 웃기는 풍자와 빈정거리기를 하고, 직업 치료상의 나이에 알맞은 아이들의 계획대로 움직이게 하며("변화된 성격(alter)에게 존경을 표하도록"), 또 다른 성격이 제3의 성격에게 상처를 주지 못하게 한가지 변화된 성격(alter)을 끌어낸다(Ross 1989, 227, 252-254; Ross and Gahan 1988). 그 밖의 MPD 지지자들은 성격들끼리 문제를 해결하고, 행동규범을 배우고, "내부 집단 치료"에 참가하며 주인노릇을 하는 성격(host)이 치료에 참가해야만 하는지조차도 결정하도록 변화된 성격들(alters)을 격려한다(Caul 1984; Kluft 1993; Ross 1989, 209).

1988년에, Vincent와 Pickering은 문헌들에 대한 출판된 비평서에서, 1979년 이전의 135년 동안 정확하게 아동기에 나타난 사례는 하나(one)였음에 주목했다. 1979년 이래로 출판된 문헌들을 잘 조사한 후에, 그들은 단지 12개의 사례만을 모을 수 있었다. (그러나, Vincent와 Pickering은 그런 사례들을 찾기 위해 과잉해석을 했었던 것 같다―12개 중 4개의 사례는 MPD의 예가 아니었지만, 저자들이 "초기의(incipient) MPD"라고 불렀던 것이었다.) Peterson(1990)에 의해 9개의 부가적인 사례들이 발견되었다.

최근 수년간에 발견된 수천 건의 성인(成人) 사례들과는 대조적인 이런 적은 숫자는 세 번째 약점을 나타낸다: MPD가 아동 학대의 결과로 생긴다면, 아동들에게서는 왜 사례가 거의 발견되지 않았는가?

MPD라는 집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약점은 늪 위에 지어졌다는 것이다. 즉, 아동기의 학대가 MPD를 일으킨다는 믿음이다. 문헌들은 아동기의 정신적 충격(trauma)이 이 장애의 1차적인 원인으로 명확하게 확립되어 왔고, 심한 성적(性的) 학대가 얼마간 직접적으로 MPD에 이르게 한다는 점을 강력하게 암시하고 있다(Braun 1989, 311; Ellason and Ross 1997; Putnam 1989, 47; Ross 1989, 101; Ross 1995, 505; Schafer 1986).

몇몇 해설가들은 최근에 이런 공식(formulation)의 결함에 주목해 왔다. Esman(1994)은 정신장애에 대한 단일한 원인을 발견하려는 시도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그는 성인 후기의 정신병리의 발생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가족 기능의 다른 측면들과는 관계없이, 성적(性的) 학대에 어떤 역할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 "신중한 懷疑(measured skepticism)"를 주장한다. 비슷한 경고를 제기하는, 수많은 연구자들은 아동기의 성적(性的) 학대만으로 예언하는 것보다는 아동기의 전반적인 가족의 병리가 성인기의 장애를 더 잘 예언한다고 말한다(Bifulco et al. 1991; Fromuth 1986; Harter et al. 1988; Levitt and Pinnell 1995; Nash et al. 1993). 게다가, 연구들은 학대의 영향을 그 학대의 근원이 되는 "여러 불리한 처지"에서 분리하는 것의 어려움에 여러 차례 주목하고 있다(Nash et al. 1993; Bushnell et al. 1992; Hussey and Singer 1993; Mullen et al. 1993).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근 연구들은 아동기의 성적(性的) 학대와 정신장애들간의 관계에 관한 "증거를 둘러싸고 있는 매우 실재적인 불확실성"에 대해 경고하고 있고(Fergusson et al. 1997), 현재까지의 이용가능한 증거는 성인(成人)의 정신병리의 분리된 원인으로서의 아동기의 성적(性的) 학대에 대한 포괄적인 일반화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Beichtman et al. 1992; Finkelhor 1990; Levitt and Pinnell 1995).

정신적 충격(trauma)과 해리적 병리간의 관계를 지지하는 증거와 반대하는 증거들도 검토되어 왔다. 그 자료들은 "회의론을 고취시키거나, 최소한 전문적인 문헌과 비전문적인 문헌에 많이 나오는 정신적 충격(trauma)과 해리간의 단일한 인과(因果)에 대한 총괄적인 결론들을 침묵시켜야 한다"(Tillman et al. 1994, 409).

이 문헌의 또 다른 약점은 아동학대 주장들에 대한 확증이 부적절하다는 점이다(Frankel 1993; Piper 1994a; Piper 1997). MPD 환자들은 매우 자주 기괴하고 극히 있음직하지 않은 경험들을 보고한다. 예를 들어, 저자에게 익숙한 최근의 한 사례에서, 한 환자는 가족 소풍을 나온 사람들이 아기를 산채로 통구이하는 것을 목격했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환자는 대낮에―자기 부모 집의 뒤뜰에서 사자, 개코원숭이 및 다른 동물원의 동물들에 의해 반복적으로 성폭행 당했다고 우겨댔다. (이 사례들에서 양쪽 치료자 모두 유명한 MPD 지지자들이고, 누구도 충분한 증거가 없는 이런 주장들을 믿는데 아무런 어려움을 겪지 않았음이 분명하다는 점이 언급되어야만 한다). 이런 유형의 주장들이 빈발(頻發)함에도 불구하고, "기억이 억압된 환자들은 이른바 무서운 신체적 학대를 경험했다고[가정하더라도] . . . 어떤 점에서는 의학적인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과거의 학대에 대한 확증과 진찰을 위해 의사에게 좀처럼 가지 않는다"(Parr 1996). (지면상의 한계가 이 약점에 대한 논의를 제한한다; Jones and McGraw 1987; Lindsay and Read 1994; Ofshe and Watters 1994; Pendergrast 1994, chs. 3-5; Spanos 1996, ch. 20; Wakefield and Underwager 1995, ch. 10을 보시오).

아동기의 정신적 충격(trauma)이 MPD를 일으킨다는 주장들의 논리가 궁극적이고 심각한 결점을 증명한다. 그 주장이 진짜라면, 수년간에 걸쳐 수백만 명의 아동들에 대한 학대는 많은 MPD 사례를 만들었어야만 한다. 적절한 사례: 나치 독일의 유대인 강제 거주 지구, 유개(有蓋) 화차, 수용소에서의 형언하기 어려운 학대를 견디어 냈던 아이들. 그러나, MPD로 발병했다거나(Bower 1994; Des Pres 1976; Eitinger 1980; Krystal 1991; Sofsky 1997) 그 아이들의 外傷的(traumatic) 기억이 해리되거나 억압되었다는(Eisen 1988; Wagenaar and Groeneweg 1990) 증거는 없다. 유사하게, 부모가 살해당하는 것을 보았던 아이들에 대한 연구들(Eth and Pynoos 1994; Malmquist 1986); 유괴되었던 아이들에 대한 연구들(Terr 1979; Terr 1983); 학대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진 아이들에 대한 연구들(Gold et al. 1994); 그리고 여러 다른 연구들(Chodoff 1963; Pynoos and Nader 1989; Strom et al. 1962)도 같은 결과이다. 피해자들은 외상적 사건들을 억압하여 잊어버리지도, MPD가 되지도 않았다.

結言(Concluding Comments)

이 기사의 머리말에서, Upham은 17세기 뉴잉글랜드에서의 마법의 대유행의 지나침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Sarah Good의 이야기가 그런 지나침의 좋은 예가 된다(Rosenthal 1993). 1692년 3월에, 그녀가 38살이고 임신 중이었을 때, 그녀의 남편이 그녀를 마녀 재판소에 고발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그녀가 이미 마녀였거나, "아주 빨리 마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osenthal 1993, 89). 아무도 그녀가 마법을 썼었다는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고, 아무도 그녀가 보기 드문 무슨 일을 하는 것을 보지 못했고, 아무도 그녀와 사악한 활동에 참가했었다고 말하기 위해 앞으로 나서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아무 문제도 되지 않았다.

1692년 7월 19일에, Sarah Good은 교수대(絞首臺)에서 죽었다.

300년 뒤에, 시카고의 한 여자가 정신과의사에게 우울증 때문에 진찰을 받았다(Frontline 1995). 그는 그녀가 MPD이고, 자신의 아이들을 학대하였고, 임신한 여자의 아기를 꺼내어 먹었던 사탄을 숭배하는 의식(儀式)에 즐겁게 참여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녀가 이런 사건들을 생각해 내는데 실패한 것은 그녀의 의식(意識)을 차단한 변화된 성격들(alters)의 탓으로 돌렸다. 아무도 이것이 진실인지의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고, 아무도 그녀가 보기 드문 무슨 일을 하는 것을 보지 못했고, 아무도 그녀와 사악한 활동에 참가했었다고 말하기 위해 앞으로 나서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아무 문제도 되지 않았다. 그 의사는 그 여자가 아이를 못살게 구는 사람이라는 것을 신고했다. 그리고 나서, 그녀가 악마숭배자들에 의해 그렇게 하라는 말을 들었었기 때문에 몇 명의 어른들을 죽였었다는 점을 확신시킨 후에, 그는 경찰에게 이 "범죄 활동들"에 대해 신고하겠다고 협박했다.

그 여자의 남편은 의사의 주장을 믿었다. 남편은 아내와 이혼했다. 그리고, 물론, 그녀가 "아이를 못살게 구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녀는 아이들의 양육권을 상실했다.

Charles Upham은 비논리의 광풍에 의해 불어닥친 어리석은 생각들에 대한 방책을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다중 성격장애라는 20세기의 유행은 세 번째의 천년이 지난 후에도, 그런 보루(堡壘)가 아직 세워지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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註(Note)

 

1. 미국 정신의학 협회의 진단 및 통계 편람의 4판이자 최신판에서 이 장애는 이름이 바뀌었다. 비록 3판에서 MPD라고 부르기는 했지만, 4판에서는 해리성 정체감 장애라고 부른다. 이 두 장애의 진단 준거(準據)간의 차이는 대단치 않고 주로 표면적인 것이다: 새로운 준거에서는, 더 나이 먹은 성격과 같은 용어보다는 정체감이나 성격 상태와 같은 용어가 사용된다. 또한, 새로운 정의(定義)는 환자의 중요한 개인적인 정보의 회상(回想) 불능을 강조한다.

새로운 용어가 대중적이 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MPD가 친숙하다는 뚜렷한 이점(利點)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MPD가 사용될 것이다.

 

저자에 대하여

의학박사 August Piper Jr.는 시애틀에서 개업 중인 정신과 의사이다. 그의 책, 속임수와 진실: 다중 성격장애의 기괴한 세계(Hoax and Reality: The Bizarre World of Multiple Personality Disorder)는 1997년 1월에 Jason Aronson, Inc.에서 출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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譯者 註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다중 성격장애는 영화 Primal Fear와 Color of Night에서 묘사된 적이 있는데, 마치 한 사람의 정신 속에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인격체가 여러 명이 존재하는 것처럼 여겨지고, 어떤 한가지 성격이 그 사람을 사로잡은 상태에서 행동한 것은 다른 성격이 자리잡았을 때에는 기억을 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이 글의 필자인 August Piper Jr.는 비교적 희귀하다고 알려져 온 이 장애가 근래에 많이 보고되는 것을 보고 이 장애가 과연 실체(實體)가 있는 것인지, 정말 실재(實在)하는 것인지에 대해 문자 그대로 skeptical한 생각을 하고 있는 듯 하다.

DSM-IV에서도 이 장애가 대중매체의 호기심과 이 장애를 갖고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이 암시를 받기 쉽다는 점 때문에 다른 정신장애들에 비해 지나치게 많이 진단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근후外 14명譯(1995).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 (pp. 626-631). 서울: 하나의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