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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Todd Carr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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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way Loses Court Appeal With P&G

Becoming a Critical Thinker by Robert T. Carr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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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way (Quixtar) 암웨이 (퀵스타)

암웨이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다단계 판매(MLM)조직이다. 비누로부터 정수기, 비타민제, 화장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연간 매상 수십억 달러의 기업이다. 암웨이의 지지자들은 암웨이의 제품은 고품질로, 암웨이는 대기업(수백만의 드스리니뷰터와 수십억 달러의 매출)이며 암웨이의 비지니스는 코카콜라나 MCI와 같은 거인에게 맞먹는다고 하는 말을 즐겨한다.

암웨이에서는, 누구나 암웨이 제품을 수백달러의 가치가 있는 제품을 당신을 권유한 "업라인(upline, 상위직급자)"으로 알려진 사람에게서 구입하여 "독립"된 디스트리뷰터가 된다. 모든 디스트리부터는 많은 다른 디스트리뷰터를 모집하려고 노력한다. 수입은 제품의 판매액과, 가입 권유한 디스트리뷰터나, 그 사람이 다시 가입시킨 사람의 판매에 의한 보너스로 얻게 된다.

암웨이의 디스트리뷰터는, 그 구조를 아래에 설명하고 있다.

구조는 이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암웨이로부터 이번달 200 달러의 상품을 사면, 나는 3%의 보너스를 수표로 받습니다(200 달러의 3% = 6 달러). 다른 9명에(암웨이의 ) 기회를 나누어 주어, 9명 전원도 이번달 200 달러의 제품을 사면, 그들은 6 달러 받습니다만, 나는 2000 달러 매상 연과가 되므로,12%로 레벨업됩니다. 그러니까, 나의 보너스 수령액은 240 달러가 됩니다. 그렇지만, 나는 곧 아래에 있는 회원에게 보너스 - 54 달러 -를 지불해야 하므로 수중에 남는 것은 186 달러입니다.나는 이것보다 더 노력했으며 그래서 더 많이 벌어들입니다. 나는 9명이 할인된 값으로 물건을 사길 바라기 때문에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보너스가 25% 레벌에 이르게 되면 또 다른 보너스가 생기게 됩니다만 이것은 전부 가입을 권유한 인원수의 증감이 아니라 제품의 판매양에 근거한 것입니다. (밥 퀸난, 사신).

암웨이 옹호자는, 이러한 판매나 권유의 방법을, 피라미드형태 조직이나 체인 레터 조직과 비슷한 것이라고 묘사하는 것을 격렬하게 반발한다. 암웨이가 행하고 있는 다단계 판매방법은 비합법인 피라미드 조직에서 행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이 사실이다. 암웨이는 비합법 피라미드 조직의 혐의로 기소된 것도 있지만, 판사는 암웨이가 참가를 강요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또 디스트리뷰터로서 권유하는 것을 특권으로 하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위법 피라미드 조직라고는 할 수 없다고 판단 했다. 비합법 피라미드 조직이나 체인 레터 조직에서는 제품이 존재하지 않는다. 암웨이에는 세탁 비누로부터 비타민제, 화장품으로부터 정수기에 이르기까지 가정용 제품이 많다. 암웨이는합법적인 피라미드 조직이다.

합법적인 피라미드 조직

합법적 피라미드 조직이라고 불리기 위한 다단계 판매의 특징적인 면이 몇가지 있다. 하나는, 자신에 의한 제품 판매가 아니라, 권유한 타인의 판매에 의존해 전체 수입이 정해지는 다단계의 디스트리뷰터가 존재하는 것이다. 실제의 관행은 좀 더 복잡하다. 위에 말한 밥 퀸난(Bob Queenan)은 아래와 같이 말한다.

그러면 실제의 구조를 설명합시다. 나의 제품 구입양이 적은 경우, 나와 다른 사람의 발주를 합치는 것은 암웨이의 사무적인 일을 줄이게 되는 의미가 있습니다. 나는 암웨이로부터 매입하는 경우, "럽라인"에 연락해 발주하는 것입니다. 업라인은 나의 주문을 다른 사람의 만큼과 합쳐서 직접 암웨이에 발주합니다. 암웨이는 보통 업라인에 제품을 직접 보내기 때문에 나는 업라인에 가서 우리의 상품을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나의 경우에는 업라인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발주는 상류를 통해서 하지만 제품은 암웨이로부터 직접 받습니다.

내가 다른 디스트리뷰터에게 판매하는 것인가요? 아닙니다. 우리는 모두 암웨이로부터 직접 구매합니다.

다른 디스트리뷰터가 나를 통해서 발주합니까? 예, 나는 다른 사람들의 주문을 합쳐서 암웨이에 보냅니다.

내가 나의 디스트리뷰터로부터 돈을 받습니까? 예, 그들이 구입한 물건값을 받습니다. 나는 이것을 모두 협쳐서 암웨이에 보냅니다.

내 디스트리뷰터가 물건을 많이 살수록 이익이 됩니까?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합니다. 그리고 나도 그렇게 합니다.

나의 보너스가 그들의 돈에서 나오는 겁니까? 보너스는 중간에 있는 사람들이 할인 받는 가격으로부터 채워지는 것입니다.

내가 빼 놓은 것이 있는가? 디스트리뷰터는 자기 자신의 중간자가 되기도 하는 것일까? 디스트리뷰터가 서로 상품을 파는 것은 아닐까? 수입은, 주로 새로운 회원을 권유해 얻을 수 없는 것일까? 암웨이사야말로, 이 조직의 거대한 승자는 아닐까?

암웨이의 고객은, 세제를 사는 것만이 아니라, 복잡한 부기체계라는 신앙의 목사가 되는 것이다. 비누는, 부근의 가게에 가 사면 좋은 것이 아닌가? 당신은 질문할 것이다. 판매원은 당신의 아는 사람이나, 혹은 당신을 잘 알고 있는 사람, 그리고 또, 좋은 기회라고 커피를 마시면서 당신에게 권한 사람이다.

비누나 비타민제를 사는 것은, 공손하게 보이기 위해서 혹은 혹은 단순히 필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당신은 자신의 판매원이 되기도 할 것이다. 어느 쪽이든, 당신에게 비누나 비타민제를 판 에이전트(디스트리뷰터)는 돈을 벌 게 된다.  당신이 판매원(디스트리뷰터)이라면, 이번은 당신의 매출의 일부가 당신을 가입시킨 사람에게 흘러 가게 되는 것이다. 신입가입자가 들어오는 것은 기본적으로 암웨이 제품을 호별에 방문 판매하는 것이 매력적이라서가 아니라 그도 다른 사람에게 암웨이에 가입시키기 위해서이다. 그도 자기가 가입시킨 사람이 다른 사람을 가입시켜주길 바라고 있다. 새로운 사람을 가입시킬 때 제품의 품질은 이차적인 것이 된다. 그런데도, 디스트리뷰터는 제품과 그 "품질"이외의 것은 거의 말하지 않는다. 제품이 품질이 좋다는 것은 다단계 판매를 합법적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신입가입자를 유혹하는 것은 제품 그 자체의 매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매출로부터 돈을 벌 수 있다는 매력 때문이다.

수지타산이 맞는가?

암웨이에 따르면 그들의 일년 매상은 70억불이나 되며 3백만명의 디스트리뷰터가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균적인 디스트리뷰터의 매출은 약 $2,333/년 이다. 이중의 30%가 이익이라면 그들은 매년 $700/년 이다. 크레브니오프는 그들의 평균 수입이 $780 이지만 암웨이로부터 $1,068의 제품을 구입하며 그외 전화 요금, 가스, 단합대회, 광고 자재의 구입 그리고 매출을 내기 위한 여러 지출을 더 요구한다고 말한다. 크레브니오프에 의하면 "활발한 디스트리뷰터가 일반소비자에 판매하는 비율은, 통상19%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나머지는 개인적으로 소비하거나 다른 디스트리뷰터에 판매하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연방 통상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가 암웨이에게 "암웨이 구성원 중54%가 전혀 없는 것이 없으며 나머지 46%는 평균 한달에 $65을 벌게된다고" 제품에 라벨하도록 요구했다. 다른 나라에서는 이러한 라벨이 요구되지 않지만 사실은 명백하다. 대부분의 암웨이이 가담한 사람들은 돈을 벌지 못한다.

암웨이의 디스트리뷰터가 된 사람 중 대다수 특히 '조직의 안에' 있는 사람은 돈을 벌기는커녕 오히려 돈을 잃기가 쉽다.

우리 나라에 있어, 톱 클래스의 디스트리뷰터가 된 매우 소수의 사람은 부를 얻고 있지만, 그 대부분은 암웨이 제품의 판매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기 아래에 있는 디스트리뷰터를 대상으로서 판촉 자재를 팔거나, 세미나나 캠페인을 조직 하여 벌어들이는 것이다.  (톰프슨).

암웨이는 매우 소수의 사람을 대단한 부자로 만들었지만 맨발로 뛰는 그들의 군인들에게는 돈보다는 자극을 더 준다. (톰프슨). 비지니스의 역사에서 이러한 것은 독특한 것은 아니다. 여기서 독특한 것은, 그들의 맨발로 뛰는 군인들이 가지는 신앙과 헌신 그리고 희망인 것이다.

암웨이는 컬트인가?

암웨이 비판의 상당수는 암웨이를, 암웨이 자체를 주요한 상품으로 하는 컬트로 간주하고 있다. 확실히, 암웨이의 사람들은 몇가지 점에서 열성인 종교신자와 비슷해 보인다. 그들은 그들의 회사, 제품에 대해서 상당한 신앙을 가지고 있으며, 부자가 되고 조기 퇴직할 수 있다고 희망을 가진다. 그들은 세미나와 미팅에 참가하게 되는데 그곳은 싱앙부흥론자들의 간증대회 같은 것으로 긍정적인 사고가 예수에 대한 신앙을 바꾸어 놓는 것이다. 암웨이에서는 신앙에 의해서 영혼이 치유된 사람들의 퍼레이드가 아니라 조기에 엄청난 돈을 벌고 퇴직한 사람들의 간증을 듣는 것이다. 무리에서 떨어져 나가 사람들이 박해를 받았다고 고발하는 사람도 있지만 암웨이에 헌신하는 것을 거의 피해를 입지 않는 것 같다. 비지니스의 비즈니스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전도하기 위해, 끝없는 동기부여 세미나나 서적, 테이프, 소책자 등을 사용하는 점에서 암웨이는 다른 열성적인 거대 기업과 크게 다르지 않다. (클레브니오프)

영국의 그레이엄 볼드윈은 암웨이의 동기부여 집회를 신앙부흥론자나 컬트 조직의 집회와 비교하고 있다.  대학의 목사이었던 볼드윈은, "촉매"라고 이름 붙인 프로그램을 열어, 종교 컬트로부터 탈출 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도우려고 하였다. 그가 방송을 하자 얼마 지나지 않아서 어떤 남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그는 자신이 1년 전부터 참가했던 그룹이 자신의 생활을 어떻게 차츰 장악했는지 설명해 주었다. 웬브리 회의장과 같은 장소에서 대규모 월례 미팅이 행해지면 거기서 그를 포함한 몇 천명의 추종자는 열광적인 흥분에 감싸지게 된다. 그리고 밖에 나와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을 새로이 권유하라는 말을 듣는다 ; 텔레비젼이나 신문 그 외의 '부정적'영향력을 인정하지 않는 것 같은 강력한 교리가 존재한다 ; 엄격한 옷을 입는 방법이 있으며 어떻게 어린아이들을 키우고 또한 배우자의 교제까지 충고한다 ; 만약 그만둔다면 그것은 행복한 미래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두려움이 있다.

하지만, 볼드윈이 나오는 텔레비젼 프로그램을 보고 나서, 현재 이 남성은 자신이 마인드 콘트롤에 걸려, 상부의 인물에 의해 조작되어 있었던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그는 그 그룹으로부터 빠져 나가기 위한 어드바이스를 볼드 윈에 요구했다. 볼드윈은 그에게, 그 컬트의 이름을 물었다.

"그것은 컬트가 아닙니다. 그것은 종교도 아닙니다. 이것은 암웨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톰프슨).

암웨이 비판자의 몇몇은 암웨이는 종교 컬트로 보인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암웨이는 쉘 게임으로 보일 수도 있다. 이 신앙의 목사들은 그들의 마법을 끊임없이 그들의 제품에 대한 관심, 그들의 윤리에 대한 관심, 그들의 회사에 대한 부, 그들이 코카 콜라 혹은 MCI와의 관계, 그들은 중간 도매상이나 혹은 광고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주장, 죽음의 계곡을 지나서 산꼭대기에서 보물상자를 차지하게 된 사람들의 증언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한편, 제품 디스트리뷰터의 가입 권유가 최우선이지 상품에 대한 것은 그 다음이라는 것에 그다지 주목하게 되지 않는다. 부나 기업과의 관계는 가입한 몇 백 만명의 디스트리뷰터에 부를 약속하는 것과 별 상관이 없다는 점도 깨닫지 못하게 된다. 우송이나 취급비용, 서류작성, 광고, 거기에 제품의 주고받기 위해 자가용차로 이동하는 경우의 운송 비용 등은 모두 디스트리뷰터 자신이 부담해야 한다는 것도 쉽게 알 수 없다. 비록 암웨이의 덕분에 보기 좋은 혹은 그보다 더 좋은 생활을 할 수 있었다고 하는 사람이 있었다고 해서 디스트리뷰터 모두 혹은 다수가 그러한 부를 손에 넣을 수 있을 가능성은 터무니 없이 낮은 것이라는 것도 쉽게 알지 못한다. 리더는 윤리에 대해서 말하면서 그들이 분노와 탐욕을 자극한다는 것도 알기 힘들다. 그리고 물론 암웨이에 속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증언도 전혀 들을 수 없다. 신앙부흥론자들의 모임에 이러한 배신자의 간증기회는 주어지지 않는다.

이 쉘 게임은 더욱 한층 더 복잡하게 되는데 암웨이의 디스트리뷰터가 된 사람의 대부분이 사실상 손해보고 있다는 것이나 (파는 것보다 많은 제품을 암웨이로부터 사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매우 적은 수입 밖에 얻을 수 없는 것을 지적 하면, 충실한 목사들은 그것은 단지 소망일 뿐이라고 정직하고 직접적으로 대답하지 않는다. 대신에 그들은 아무도 그들에게 암웨이에 들어오면 빠르게 부자가 된다고 말한적도 없으며 아무도 그들에게 적은 노력으로 부자가 된다고 말하지 않았다고 할 뿐이다. 실패한 사람은 그들이 실패자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충분히 열심히 일하지 않았다. 그들은 디스트리뷰터의 자질향상과 가입자의 모집에 충분히 헌신하지 않은 것이다. 패배자들은 좀더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배신자들

폴 클레브니오프(Paul Klebniov)는 아래와 같이 썼다.

전 디스트리뷰터이고 암웨이의 관리직이었던 사람은 퍼스날리티 컬트에 기초한 많은 운동들과 마찬가지로 암웨이의 조직에 대한 내부 비평에 대한 태도는 편집증적이다. 에드워드 엔젤(Engel)은 1979년까지 암웨이의 '경리 부사장'이었으며 그는 디보스와 밴 앤델(암웨이의 창시자들)과 캐나다인의 일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대한 의견이 달라서 사임해야 했다. 그는 그와 그의 가족이 그가 사임한 뒤 몇 년동안 협박을 받았다고 말했다. 엔젤은 "이것은 빅브러더 조직입니다" 라고 말했다. "모든 사람들은 전화는 도청되고 암웨이가 모든 사람에게 어떠한 일을 꾸미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1983년, 엔젤의 전비서였던 드로시 에드가는 캐나다인의 암웨이 조사를 도와주고 있었다. 그녀는 "암웨이에 떨어져라"라는 말을 들은 후 시카고에서 폭행을 당했다. 이 사건의 뒤그녀를 도와준 엔젤은 그녀의 이야기를 사실이라고 믿고 있다. 암웨이는 이 사건에 대해서 논평하지 않고 있다.

1982년에는, 전디스트리뷰터, 필립 칸즈가 내부 폭로 문서 "속일 수 있을 때 까지 속여라"의 집필을 중지했을 때, 회사의 평가는 지극히 나빠졌다. 칸즈는 암웨이가 사립탐정을 고용해 그의 따라다니다가 그를 폭행했다고 암웨이를 비난했다. 칸즈의 내부 폭로가 발단이 되어, "필 도나휴 쇼"나 "60 미닛트"가 암웨이의 악평에 하게 되었다. 암웨이의 가입자도 줄어들었다. 그 때문에 1980년대 초반의 매출이 30%정도 줄어들었다.

1984년에는, 또다른 암웨이의 내부자인 도날드 그레고리는 자신이 암웨이에 대한 책을 쓰기 시작했지만 회사는 Grand Rapids 법정에서 그레고리가 비밀을 지키도록 하는 명령을 얻어냈다고 말했다. (클레브니오프)

그런데도 불구하고 암웨이 디스트리뷰터의 압도적 대다수는 보통 사람들로서 암웨이 제품의 품질과 가치를 믿고 있으며 합법적이고 윤리적으로 돈벌이를 하기 위해서 암웨이의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창립자나 "업라인"의 책임감이 없다. 이러한 사람들은 일주일동안에 몇 시간만 일하고 몇백만 달러를 벌 수 있다는 식의 터무니없는 약속을 하지 않는다. 전형적인 암웨이의 디스트리뷰터는 의심할바 없이 James Vagyi와는 다르다.

암웨이가 헝가리에 가다.

유럽의 구공산권 제국에 자본주의가 침투함에 따라 암웨이는 전에 없는 기세로 특히 헝가리와 폴란드에 그 뿌리를 펼치고 있다. 헝가리의 최초의 모집인인 James Vagyi는, 가입권유 대상자에게 최소한 한달에 약 9천달러[700,000포린트]를 벌 수 있다고 말했다. Mr. Vagyi는 잠재적인 가입자들에게 "헝가리에서 40년 동안 천만명이 공산주의에 설득되었는데 그렇다면 여러분은 6명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그 6명이 다른 6명을 모알 것이고 그 또 6명이 다른 6명을 모은다. 그러면 바로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있다.

Mr. Vagyi는 집회 참가자에게 비디오를 보인다. 이 비디오는 암웨이의 공동 창립자 리차드 데보스의 말로 매듭지어지고 있었다. "윤리와 사람에게로의 배려는 암웨이의 비지니스의 기본입니다." 아마 맞을 것이다. 하지만 몇몇 디스트리뷰터는 이에 분명하게 시니컬한 윤리적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배려하고 있는 사람들은 오직 자신들뿐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을 가지고 비즈니스 전체에 확대해도 될까? 그룹 전체를 악평으로 더럽히는 몇몇 썩은 사과같은 경우가 있다고 말해야하는 것일까?

이것은 욕구나 필요에 호소하는 것안가?

암웨이 디스트리뷰터의 대부분은 위에 말한 Vagyi의 방법을 택하지는 않는 것 같다. 런던의 마이클 아스펠과 같이 기묘한 권유 비디오를 사용하지도 않는다고 보인다. 그 비디오는 한적한 곳의 대저택에 살며 고급차를 가지고 있는 부부가 등장해, 얼마나 큰 자유와 독립이 암웨이가 주었는지를 말하고 있다. 에 의해 초래되었는지를 말하고 있다. 나레이션은 암웨이라고 하는 기업이 "윤리와 고결"에 의거해 창립된 것이나, "많은 사람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톰프슨).

게다가 암웨이 집회의 거의 대부분은 폴 크레브니오프가 아래 언급한 것 같은 것이 아닌 것도 분명하다.

이번 여름의 한 주말에, 12000명 이상의 열광적인 사람들이, 버지니아주 리치몬드에서 집회를 가졌다.  몇몇 사람은 아주 부자이며 암웨이 제품의 디스트리뷰터이며 나머지는 그렇게 되길 바라는 사람들이다. 집회는 기원과 충성의 맹세로 시작되었다. 무대에는, 이 집회를 연 암웨이의 상급 디스트리뷰터, 빌 브릿이 다른 탑 디스트리뷰터들을 소개하고 있었다. 그들은 캐딜락이나 메르세데스를 타고와, 고가의 모피나 보석을 과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영웅들이 소개될 때마다, 군중은 환성을 질렀다.

크레브니오프의 이야기는 필연적으로 질문을 하게 한다. 암웨이는 사기를 조장하는가? 답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암웨이나 그 외의 다단계 판매 기업으로부터 나온 반론의 하나는 그들이 부도덕한 사람이 사람들을 속여서 얼마 않되는 노동으로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게 하는 속임수를 장려하게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다라는 것이 있다. 이러한 부도덕한 사람 자신은 부자가 되지만, 그것은 제품을 팔아서가 아니라 암웨이의 컨셉트와 다른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동기부여를 하게 하는 서적이나 테이프나 세미나 등의 "inspirational materials"을 판매하기 때문인 것이다. 비평가들은 비록 암웨이의 제품을 팔아서 꽤 좋은 수입을얻는 것이 가능은 하지만 현실적인 사람이라면 이것은 제품을 팔아서 얻는 수입의 보조이상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진정 많은 돈은 새로운 사람은 암웨이에 가입시켜서 벌게되는 것이다. 그리고 엄청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동기부여 관련 자재 예를 들어 희망같은 것을 팔아야만 하는 것이다.

관련된 항목 : multi-level marketing, MLM harassment and pyramid sche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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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xtar

ZDNet 은 암웨이의 Quixtar라고 알려진 전자상거래에 대해서 심도있는 기사를 썼다. 모든 암웨이 agents(현재는 IBOs, independent business owners 라고 알려짐)들은 그들의 전자상품몰을 열도록 초대받고 있다 이곳에서는 암웨이의 제품뿐만이 아니라 다른 회사의 제품도 판매할 수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암웨이에서와 마찬가지로 다단계 판매라는 것이다. 즉 새로운 사람을 Quixstar에 가입시키면 그 사람이 다른 사람을 가입시킨다. Agents들은 자신이 가입시킨 사람들이 판매한 것으로부터 할인을 받게 된다. 그리고 그 가입자가 가입시킨 사람으로부터도.. 이론적으로는 끝이 없다.

왜 전세계에서 5, 6번째 부자인 사람인 암웨이의 설립자인 Rich Devoss와 Jay Van Andel가 전자 상거래에 참여하길 바라는가? 첫 번째 이유는 전자 상거래에는 큰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첫해에 15억에서 12억불 정도의 매출을 기대한다. 이것은 아마존이나 E-Bay 보다 더 많은 매출이다. 두 번째로는 암웨이의 최근 판매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1998년에는 18.5%의 감소됨)

왜 새로운 회사의 이름을 E-Amway로 하지 않고 Quixtar로 하였는가? 아마도 암웨이라는 이름에 거부감 때문일지도 모른다.

제대로 될 것인가? Devoss와 Van Andel에게는 제대로 돈이 될 것이다. 1999년 9월 1일 개장하는 날부터 그들은 수백만의 agents가 암웨이의 제품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물건을 팔 게 될 것이다. 일부의 시간을 새로운 가입자를 가입시키는데 사용하는 Amazon.com과는 달리 Quixtar는 시작부터 자사의 제품을 공격적으로 판매하리라고 믿을 수 있는 암웨이 agents들이 있다. Quixtar agent들은 얼마나 돈을 벌 것인가? 그들은 나노초만에 백만장자가되리라고 생각하지만 내 생각으로는 그들은 암웨이 agents들이 한 것 정도의 돈을 벌 뿐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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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updated 06/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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