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if (2133 bytes)
Robert Todd Carroll

 logo.gif (4146 bytes)
SkepDic.com

vertline.gif (1078 bytes)  

Jeane Dixon & the Jean Dixon effect, 진 딕슨, 진딕슨 효과

진 딕슨(1917-1997)은 점성술사로, 초능력을 가졌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케네디 대통령의 암살은 예언하지 않았다. 그녀는 매년, 신년초에 운수를 점치는 오락 출판물에 많은 글을 썼다. 딕슨 여사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전혀 조금도 정확하게 알아맞히지 못했다. 예를 들면, 그녀는 달착륙 경쟁에서 소련이 미국에 이긴다고 예언했다.

그녀의 예언의 거의 대부분은, 애매하고 막연한 것이거나, 단지 가능성에 관하여 말했을 뿐이었다. 그녀가 케네디 암살을 예언했다는 전설을 매스 미디어에서 지속적으로 퍼뜨려서, 그녀는 상당히 우수한 초능력자라는 명성을 얻었다. 1956년, 그녀는 퍼레이드(Parade)라는 잡지에, 1960년의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이 이기고, 그 대통령은 "반드시 첫 임기가 아닐지는 모르지만", 집무실에서 암살되든지 사망할 것이라고 예언을 했다. 그러나 1960년에는, 전의 예언을 분명히 잊었는지, 아니면 묵살하려고 했는지, 그녀는 확실하게 "죤 F 케네디는 대통령 선거에 패배할 것이다."라고 예언했다.

딕슨은 FBI의 앞잡이로, 그녀는 러시아가 시민권운동과 대학의 좌익선동의 배후에 있다는 주장을 동의했다. 그녀는 J. Edgar Hoover와 매우 친했으므로 후버는 딕슨이 병든 어린이를 도와주기 위해서 설립한 재단인 Children to children의 명예 감독자로 봉사하는 것을 동의했다.

The Sacramento Bee 의 금년 최종판에 실려 있던 그녀의 사망 기사에서, JFK의 암살을 예언 했다고 선언하고, 진 딕슨의 초능력은 영원불멸할 것이라고 했다.

진 딕슨 효과는, 매스 미디어가 초능력자에 의해 예언된 것들 중 겨우 몇개 맞춘 것에 대해서는 한바탕 소동과 과대 선전을 하지만, 훨씬 많은 틀린 예언에 관해서는 잊거나 무시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역주 : 에드가 후버는 수십년간 FBI를 이끌었던 국장이었습니다. 이 사람은 좀 극우적인 면이 강했던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인종차별주의자로 생존에 FBI에 흑인 수사관을 한명도 선발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ee related entry on clairvoyance.


읽기 자료

Hines, Terence. Pseudoscience and the Paranormal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90).

Copyright 1998
Robert Todd Carroll

larrow.gif (1051 bytes) the divine fallacy

the Dogon and Sirius II rarrow.gif (1048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