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Robert Todd Carroll

 logo.gif (4146 bytes)
SkepDic.com

vertline.gif (1078 bytes)  

osteopathy 정골요법(正骨療法)

정골요법은, 병이 구조적인 통합성을 잃어 버렸기 때문에 발생하며 이는 수기 치료로 조화와 평형을 다시 회복할 수 있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의료행위이다. 수기치료로 신체가 스스로 치유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정골요법사는 진단, 치료 및 병의 예방에 수기치료를 이용하고 있다.

앤드류 테일러 스틸 (Andrew Taylor Still, 1828-1917)는 남북전쟁당시 연합군의 외과의사였으며, 척수수막염에서 세명의 자식을 구해내지 못한 당시의 의료행위에 대한 대안으로 정골요법을 발견했던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지금까지 그가 환자의 몸을 흔들거나 척추를 수기치료하여 병을 고쳤다고 믿어지고 있다. 그의 자서전에서, "어린이를 흔들어서 성홍열, 급성후두기관염, 디프테리아를 멈추고, 목을 비틀어서 백일해를 3일안에 치료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Barrett). 그는 또한 알콜을 절제하고, 의사가 처방한 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포함하여, 깨끗한 삶을 옹호했다. 수술도 될 수 있으면 피해야 한다. 오늘날, 정골요법 의사(D.O., doctors of osteopathy)들은 약을 이용한 치료법이나 적절한 수술을 포함하여 진단과 치료에 표준 의료 방법을 사용하고 수기치료를 보조적으로 사용한다. 정골요법사는 정골요법 의학 대학에서 4년간의 의학 규육을 받고, 일차진료소에서 1년간의 인턴을 거친다. 일부는 정골요법 전문과정에서 공부를 계속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힌 것을 제거하기 위해서 몸을 흔들고 수기치료한다는 스틸의 이론은 아직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

See related entry on chiropractic and craniosacral therapy.

읽기 자료

쯢opyright 2002
Robert Todd Carroll

larrow.gif (1051 bytes) orgone energy

Last updated 02/05/02

Ouija board rarrow.gif (1048 bytes)

 

SkepD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