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if (2133 bytes)
Robert Todd Carroll

 the truth is in here!
SkepDic.com

New parapsychology center open in Durham

vertline.gif (1078 bytes)  

parapsychology, 초심리학

"초심리학을 설립한 사람들은, 그들의 종교적인 신앙을 잃어 버리고, 인생의 의미와 죽음 이후의 삶의 가능성을 믿기 위한 과학적인 근거를 추구하는 사람들이었다.(David G. Myers)

초심리학에서는, ESP염력 등의 초상현상(paranormal)을 연구한다. 대부분의 과학은 관찰된 현상을 설명하려고 애쓴다. 하지만 초심리학자들은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을 관찰하려고 애쓴다.

이 분야에 있어서 과학적 방법론은, 적어도 1882년의 런던의 심령연구학회의 창립과 더불어 시작되며 이 학회는 지금까지 번성하고 있다. 이 학회의 회원은 심령현상을 심령주의와 분별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영매와 그 활동을 조사했다. 이 학회는 자동필기공중부양, 엑토플라즘(ectoplasm), 폴터가이스트 현상을 연구했다. 미국에서는 1930년대에 죠셉 뱅크스 라인 (Joseph Banks Rhine, 1895-1980)이 듀크대학에서 영능력(psi) 실험을 실시했다. 그의 일은 라인 연구 센터(Rhine Research Center)와 미국의 여러 실험실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들 실험실은 초감각지각(ESP, 초능력), 염력(psychokinesis, 정신력으로 물체를 움직이는 현상), 천리안 혹은 애스트랄 프로젝션(정신이 육체를 떠난 상태에서 여행하거나 느끼는 현상)에 대해서 집중하고 있다. 피어 리뷰가 이루어지는 초심리학 저널도 최소한 6개는 넘는다. 그러나, 이 분야의 연구는 기만, 사기, 적절한 대조구 있는 실험을 구성하지 못하거나, 통계학적인 자료의 평가가 불완전하다는 것이 특징이다(Alcock 1990; Gardner 1981; Gordon 1987; Hansel 1989; Hines 1990; Hyman 1989; Park 2000; Randi 1982).

미국인으로는 많은 사람들 중에서 특히 챨스 타트(Charles Tart) 와 레이먼드 무디(Raymond Moody)가 라인의 작업의 폭을 넓히고 있다. CIA와 미군은 심령학자를 고용하여, 잉고 스완(Ingo Swann)과 같은 자칭 초능력자라는 사람들을 연구했다. 그 외에도 초심리학연구는 다양한 곳에서 계속되고 있다. 뉴욕의 브루크린에 있는 Maimonides병원 꿈연구소, 네바다대학 라스베가스교, 프린스턴초상공학연구소, 에던버러대학 등등이 있으며, 특히 에던버러대학에는 '초심리학의 케슬러 좌(Koestler Chair of Parapsychology)'가 있으며, 유럽 초심리학회지를 출판하고 있다. 초심리학자는 그 외에도 여러 출판물을 내고 있다.

미공군연구소(United States Air Force Research Laboratories)가 행한 1년간의 연구(이 연구에 사용한 컴퓨터의 이름을 따서 'VERITAC연구'라고 함)에서는 ESP의 존재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리챠드 스프린탈(Richard C. Sprinthall)과 베리 루벳킨(Barry S.Lubetkin)은 매우 조심하고, 적절히 설계된 실험에서 ESP의 증거를 전혀 발견할 수 없었다고 심리학 저널(Journal of Psychology, vol. 60, pp. 313-18)에 발표했다. 수잔 블랙모어(Susan Blackmore)와 같은 일부 초심리학자는  초상현상을 유의미하게 지지하는 근거를 찾는데 실패하여 영능력(psi)를 찾는 연구를 포기했다(Blackmore 1987, 2000).

심리학자들이 초상현상 연구의 최전선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1,100 대학 교수들을 조사한 결과 심리학자의 34%만이 ESP가 확립된 사실이거나 혹은 가능성이 있다고 믿었다. 다른 분야에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이 믿는다. 예를들어 자연과학자들은 55%, 사회과학자(심리학자 제외)는 66%, 예술분야, 인문과학, 교육학 분야는 77%였다. 심리학자들은 34%가 영능력이 불가능하다고 믿은 반면에 다른 분야의 응답자들은 그렇다고 말한 사람은 2%에 불과했다(Wagner and Monnet 1979).

긍정적 결과를 얻었다고 주장하는 초심리학자들은, 만약 연구가 자신의 주장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면, 종종 시스템적으로 무시하거나 자기합리화하는 것이 보통이다. 라인은 그의 믿음을 지지하지 않는 자료가 나오면, 피험자가 의도적으로 엉터리 답변을 했다고 주장하면서 모두 버렸다(psi-missing). 또한, 대부분이 아닐지 몰라도 많은 초능력 연구자는 자의적인 개시와 자의적인 종료를 허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초능력 연구자는 그들의 연구를 팔러 트릭(카드의 숫자나 모양을 맞추거나, 혹은 내가 어떠한 제너카드를 보고 있는가를 추측하는 것이나, 또는 생각만으로 컴퓨터의 난수 발생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것")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통계적으로 조금이라도 이상한 것이 발견되면, 그들은 그것이 초상적인 힘에 의한 것이라고 말한다. 

물리학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일부 초심리학자들이 가정하거나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것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공간적인 거리가 초능력에는 제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연에 알려진 4개의 힘의 각각 모두는 거리가 멀어지면 약해진다. 그러므로, 아인쉬타인이 잔 에렌발트 박사(Dr. Jan Ehrenwald)에게 보낸 편지에서 지적하듯이, 이것은 [ ESP실험에 있어서] 알 수 없는 시스템적인 오류가 관련되었을 것을 강력히 시사한다."(Garder, 1981, p.153). 회의론자 아인쉬타인은, 더욱 약한 힘이나 중력을 아무 문제없이 검출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지극히 강력함지만 검출되지 않는 힘이 있다고 믿기 보다는, ESP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었던 것이다.

최근, 챨스 호노톤(Charles Honorton)의 연구와 그의 간즈펠트실험은 의심할 수 없는 일관성을 갖춘 올바른 과학적연구의 사례라고 말해진다. 그럴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러한 실험으로 부터 얻어진 데이터는, 초심리학에 있어서 연구되어야 할 또 하나의 문제를 보여준다. 상관은 인과관계를 확증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문제이다. 우연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상관관계가 얻어졌다고 해서, 인과관계가 설립되는 것은 아니다. 게다가, 인과관계가 있어도, 상관관계는 어떤 요인이 사건을 일으켰는 가를 결정하는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결과일 수도 있다. 혹은 제 3의 요인이 있을 수도 있다. 혹은 설사, 상식적으로 충분히 일어날 수 없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상관관계가 나타난 것이 우연일 수도 있다. 오랬동안 실험하면 통계적으로도 명백히 우연이 상관관계가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누군가 다른 사람이 본 그림을 4개의 그림 중에서 정확히 맞출는 확률이, 우연의 경우 0.25인데 반하여, 테스트의 피험자가 한 그룹에서는 0.36이었다는 사실이, 인과관계를 확립시키는 것은 아니다. 물론, 만약 무엇인가 원인이 있다하더라도, 그 원인이 ESP라고 말할 수는 없다. 사건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일어났을 수도 있지만, 그 진정한 원인은, 사기, 부주의하게 알려준 힌트나, 혹은 우연히 선택된 실험소재에 무엇인가의 힌트를 줄수 있는 경향이 있었다는 등의, 극히 일상적인 것들 일 수도 있다. 만약 다른 연구자가 한 단계 높은 엄밀한 검증에 의해 이 결과를 재현할 수 있다면, 인과관계가 보여질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그리고 원인을 밝히려는 것이 과제가 될 수있다. 아마 종래의 물리학에서는 검출되어지지 않은 초상적인 힘이 원인으로 드러날 수도 있을 것이지만, 정말로 그렇게 밝혀질 것 같지는 않다.

 

번역 : toshijun  

 

°췃µᅠǗ¸ᄎ 애스트랄 프로젝션(astral projection), 오라(auras), 에드가 케이시 (Edgar Cayce), clairaudience, clairvoyance편향확증 (confirmation bias), dermo-optical perception, 꿈 (dreams), 초인적 능력(extraordinary human functions), 간즈펠트 실험(ganzfeld experiment), 멘탈리스트(mentalist), 레이몬드 무디 (Raymond Moody), 자의적인 시작과 종료 선택(optional starting and stopping), paranormal, precognition, psi, psi-missing, psychic, 염사 (psychic photography), 심령수술 (psychic surgery), psychokinesis, 원격 투시 (remote viewing), retrocognition, retrospective falsification, 강령회 (seance), 장님 총쏘기(shotgunning), 챨스 타트 (Charles Tart), 텔레파시 (telepathy), and James Van Praagh.


P±ڷᆵB>

reader comments (psi)

Alcock, James E. Science and Supernature: a Critical Appraisal of Parapsychology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90).

Gardner, Martin. Fads and Fallacies in the Name of Science (New York: Dover Publications, Inc., 1957), ch. 25.

Gardner, Martin. Science: Good, Bad and Bogus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81), chs. 7, 13, 18, 19, 21, 27 and 31.

Gordon, Henry. Extrasensory Deception: Esp, Psychics, Shirley MacLaine, Ghosts, Ufos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87).

Hansen, George P. The Trickster and the Paranormal (Xlibris Corporation, 2001).

Frazier, Kendrick. editor, Science Confronts the Paranormal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86).

Frazier, Kendrick. editor, The Hundredth Monkey and Other Paradigms of the Paranormal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91).

Hansel, C.E.M. The Search for Psychic Power: ESP and Parapsychology Revisited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89).

Hines, Terence. Pseudoscience and the Paranormal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90).

Hyman, Ray. The Elusive Quarry : a Scientific Appraisal of Psychical Research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89).

Kurtz, Paul.editor, A Skeptic's Handbook of Parapsychology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85).

Park, Robert L. Voodoo Science: The Road from Foolishness to Fraud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Randi, James. Flim-Flam! (Buffalo, New York: Prometheus Books,1982).

Stein, Gordon. editor, The Encyclopedia of the Paranormal (Buffalo, N.Y.: Prometheus Books, 1996).

Wagner, M. W. & Monnet, M. “Attitudes Of College Professors Toward Extra-Sensory Perception,” Zetetic Scholar, 5, 7 – 16, 1979

©copyright 2002
Robert Todd Carroll

larrow.gif (1051 bytes) paranormal

Last updated 11/25/02

pareidolia rarrow.gif (1048 bytes)

원문 보기